광주시 "낮은 자세로 대화 지속"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관계자들이 2일 오후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광주형 일자리' 협약 파기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관계자들이 2일 오후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광주형 일자리' 협약 파기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노사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가 지난해 말 협약 이후 한국노총과 광주시와의 팽팽한 기싸움 끝에 휴지조각에 될 위기에 처했다.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는 2일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정치놀음으로 전락한 광주형 일자리에 불참하겠다"며 협약 파기를 공식 선언했다.

광주본부는 광주시가 박광태 전 광주시장을 합작법인 광주 글로벌모터스 대표이사로 선임하고 현대차 퇴직자와 퇴직 공무원 등을 요직에 앉히는 등 인사 과정을 파기 선언의 이유로 들었다.

광주본부는 또한 민선 7기 시기에 들어 '더 나은 일자리위원회' 해체된 것과 노동 정책 후퇴한 점을 지적하고, 광주형 일자리 추진 과정에서 노동계를 동원 대상화했다고 주장했다.

광주본부는 아울러  광주에는 대기업이 400여억원을 투자하는데 그치고 있지만 부산, 울산, 구미에는 수천억대 투자가 줄을 잇고 있다며 정부 차원의 대책을 요구했다.

앞서 이용섭 광주시장은 "투자협약 내용에 본질적으로 위배되는 내용을 제외하고는 노동계에서 협약 파기 이유로 내건 여러 요구 사항을 모두 수용한다"며 동참을 호소한 바 있다.

이 시장은 한국노총 전남본부가 요구한 ▲적정 임금, ▲적정 노동시간 ▲원하청 상생 방안 ▲노사 상생 ▲사회통합 일자리 협의회 구성 ▲지난해 1월 31일 투자협약서 공개 등 6개 항목을 일부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이 시장은 이 중 '사회통합 일자리 협의회 구성'과 '투자협약서 공개'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겠지만 노사상생에 관련한 '노동이사제'의 수용에 대해서는 거부했다.

이 시장은 "가장 중요한 상호 믿음과 신뢰가 부족하다고 인식하는 만큼 경제 주체의 마음을 헤아려 낮은 자세로 대화를 터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