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총선에서는 국민의당 녹색돌풍 힘입어 천 후보 승리
민주당 지지하는 21대 총선 광주 민심은 양 후보에 힘 실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사투를 벌이는 와중에도 제21대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4·15총선) 시계는 지금 이 순간도 '째깍째깍' 돌아가고 있습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와의 전쟁 승리를 위해 정부에 힘을 실어줄 것을 호소하고 있고,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정권심판론을 앞세우고 있습니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21대 총선 역시 민주당은 호남에서, 통합당은 영남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어, 최종 승부처는 결국 수도권이 분수령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스트레이트뉴스는 4월 6일까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공개된 각 선거구 여론조사 결과와 주요 키워드를 토대로 격전지 지역을 골라 점검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각 선거구의 자세한 여론조사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편집자주]

4·15 총선 광주 서구을 후보자 - 더불어민주당 양향자 후보(좌), 민생당 천정배 후보(우)
4·15 총선 광주 서구을 후보자 - 더불어민주당 양향자 후보(좌), 민생당 천정배 후보(우)

제21대 국회의원 선거(4·15 총선) 광주광역시 서구을 선거구는 더불어민주당 양향자 전 최고위원과 민생당 천정배 의원이 대결로 압축된다. 미래통합당은 후보를 내지 못했고, 정의당은 유종천 지역위원장을 출전시켰다.

광주 서구을 현역 의원은 민생당 소속 6선의 천정배 전 법무장관. 하지만 민주당이 내세운 양향자 후보에게 밀리면서 천 후보의 7선의 꿈도 멀어지고 있다.

양향자 후보는 전남 화순 출신으로 광주여상 재학 중 삼성전자에 입사해 상무까지 승진한 이력으로 한 때 화제가 됐던 인물이다. 20대 총선 당시 문재인 당대표가 삼고초려해 영입한 민주당 인재영입 7호로 광주 서구 을에 전략 공천했으나, 당시 국민의당 녹색돌풍으로 천정배 후보에게 패했다. 때문에 양 후보 입장에서는 4년 만의 설욕전이 되는 셈이다.

정치이력이나 인지도 면에서는 천정배 후보가 앞서지만 광주 지역의 민주당 지지 열풍으로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3월 29~30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양향자 후보의 지지율(62.9%)이 천정배 후보(18.5%)를 크게 앞서고 있다.

또 뉴스1광주전남취재본부와 광주전남언론포럼, 광주매일신문, 남도일보, 전남매일, 광주CBS가 알앤써치에 의뢰해 3월30~31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양향자 후보 52.9%, 천정배 후보 21.4%로 30%포인트 이상 격차가 있었다.

천 후보는 한 라디오에 출연해 "다음 대선에서도 수구적폐 통합당의 집권을 막고 민주정부를 재창출하고, 나아가서 호남 출신의 대통령을 만들어 호남의 대도약을 이룰 적임자"라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지만 판세 뒤집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반면, 양 후보는 삼성의 전장산업을 유치해 연구개발(R&D)부터 완성차 제조까지 광주에서 이뤄지는 '광주 미래차 원스톱 클러스터' 추진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고 확실한 승기 잡기에 나서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양향자 #천정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