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부로 감찰 넘긴 것은 감찰 막으려는 직권남용"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남양주병 당선자 (사진=연합뉴스)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남양주병 당선자 (사진=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전성남 선임기자] 21대 총선 경기 남양주병 선거구에서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당선인이 최근 불거진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이 인권부로 감찰을 넘긴것에 대해 법무부 직접 감찰을 막기 위한 것이라 주장했다.

김 당선인은 17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감찰 권한이 있는 감찰본부에서 못하게 하고 보고도 제대로 받지 않았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감찰을 막으려고 하는 직권 남용"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김 당선인은 조국 전 장관 시절 법무검찰개획위원회 위원과 '조국 백서'의 저자로 참여했다. 민주당 지도부로부터 남양주 병에 전략공천을 받은 당시 김 후보는 '조국 저격수'로 알려진 미래통합당 주광덕 의원을 물리치고 당선됐다.

검언유착 의혹은 채널A 기자가 신라젠 사건을 취재 중 윤석열 총장 최측근인 현직 검사장과의 친분을 내세워 취재원을 압박했다는 내용이다.

논란이 확대되자 한동수 대검찰청 감찰부장은 지난 7일 윤 총장에게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 감찰에 착수하겠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하지만 윤 총장은 사실관계 확인을 내세워 감찰 착수를 거부했고, 해당 의혹을 감찰부가 아닌 인권부로 넘기도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권부는 검찰공무원의 조사 과정에서의 인권침해를 감독하는 부서로 검언유착에 관련한 감찰은 인권부의 고유 업무와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김 당선인은 윤 총장이 감찰 보고를 받고도 해당 사항을 인권부로 넘긴 것은 법무부의 직접 감찰을 회피하기 위한 의도라고 판단한 것이다.

김 당선인은 "이럴 경우 법무부가 감찰하는 것이 맞다"며 "검찰 내에서 감찰권을 갖고 다툼이 생겼을 때는 법무부가 직접 감찰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부 보수언론은 한 부장이 윤 총장에 감찰 개시 문자를 전송한 것을 사실상 '항명'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한 부장은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진상 확인을 위한 감찰 개시 보고는 일방 통보가 아니라 수차례 검찰총장과 대검 차장에게 대면 보고 및 문자 보고 후에 이뤄진 것"이라며 절차상의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검언유착 의혹 사건은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정진웅)에서 수사중이다. 앞서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난 7일 채널A 기자와 A 검사장을 협박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