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민턴장·테니스장 등 실외 체육시설도 운영 재개
정세균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 친목모임·단체식사 삼가야"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다음달 5일까지 한 단계 완화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기로 한 가운데 감염 위험도가 야외시설은 단계적으로 개방하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내일 자연휴양림과 수목원을 시작으로 위험도가 낮은 실외공공시설 운영을 재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배드민턴장, 테니스장, 게이트볼장과 같은 야외 체육시설 개방을 기다리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안다"며 "지역 여건에 따라 다르겠으나 방역환경이 준비되는 대로 개방을 검토할 것을 각 지자체에 요청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번 조치가 '생활 속 거리두기 이행을 위한 중간 단계'라며 운동 전후 친목모임이나 단체식사를 삼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 총리는 "생활 속 거리두기는 일상생활 영위를 위해 방역 측면에서는 이전보다는 높은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라며 "대규모 확산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엔 언제든지 거리두기 강도를 다시 높여야 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정 총리는 "내 자신이나 가까운 이웃, 길에서 마주치는 사람이 무증상 감염자일 수도 있다는 경계심을 가져야 한다"며 "개인 위생수칙 준수는 물론, 사람을 만나는 자리에선 마스크를 착용하고 실내 밀집시설은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이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관계기관에 "지역사회 취약 부분에 대한 수시 샘플링 검사 실시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하고 코로나19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기 발견 체제를 구축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