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외교부는 전날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 정부에 대만 정부와의 협의에 즉각 응하도록 촉구

 대만 정부는 자국의 위안부 문제를 협의할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고 중국시보(中國時報)가 29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대만 외교부는 전날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 정부에 대만 정부과의 협의에 즉각 응하도록 촉구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외교부 대변인은 주일 대만대사관격인 타이베이 주일경제문화대표처 등에 일본과 대만 간 협의를 요청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다. 총통부 천이신(陳以信) 대변인은 일본 정부가 한국 위안부 할머니에게 사과하고 반성한 사실을 평가한다며 대만 정부도 일관해서 대만 위안부에 정식 사과와 배상을 촉구했고, 앞으로도 이런 입장을 견지하면서 일본 측과 협상에 나설 것이라고 언명했다.

중일전쟁에서 일본과 싸운 대만 국민당 정부는 그간 마잉주(馬英九) 총통이 일본의 전쟁책임을 엄히 추궁하는 자세를 보였고, 위안부 문제에서도 일본 정부에 해결 노력을 보이라고 압박했다. 대만 정부는 지난 27일에는 타이베이 주일경제문화대표처에 한일 사이의 위안부 논의 동향을 예의주시해 보고하라는 훈령을 내린 바 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대만 여성 약 2000명이 일본군 위안부로 강제동원 당했으며 이중 현재 생존자는 4명뿐이다.
 

대만위안부 [사진=뉴시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