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미분양 54% 폭증, 부동산거래 줄고 가계대출 연체 높아져

'안성 푸르지오' 청약 14건 접수…불과 2%만 청약
나머지 98%(745가구)는 1·2순위 청약 전혀 없어
"주택시장 침체는 수도권 외곽지역부터 나타나"

이달 경기 안성시에 분양한 '안성 푸르지오'가 대규모 미분양 사태를 빚었다. 759가구 분양에 청약은 14건에 불과해 무려 98%의 청약 미달 사태가 벌어졌다. 29일 아파트투유에 따르면 경기 안성시에 분양한 대우건설의 '안성 푸르지오' 청약결과 1순위에 10건, 2순위에는 4건이 접수됐다. 전용 59㎡B와 74㎡B타입에는 1,2순위 통틀어 한 건도 접수되지 않았다.

경기 안성시 가사동에 들어서는 '안성 푸르지오'는 지난달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건설 발표로 서울까지 접근성이 개선되는 수혜단지로 주목받았다. 또한 안성 지역에는 지난 6년 동안 2009년에 분양한 '안성 롯데캐슬 센트럴'을 제외하고 새 아파트가 공급되지 않아 안성 지역내에서의 '새집 갈아타기' 수요가 많을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청약결과는 기대에 한참 미치지 못했다.

대우건설 분양 관계자는 "이 단지는 안성시 실수요자가 주요 수요층"이라며 "인근 평택이나 동탄신도시 등의 청약자들과 달리, 안성 지역 주민들은 청약통장이 없거나 청약순위에 관심없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청약 결과만으로 성공여부를 예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역 특수성을 감안하더라도 이같은 대규모 미분양은 예상치 못한 결과다. 부동산업계의 한 관계자는 "청약이 14건에 불과한 경우는 홍보없이 조용히 진행되는 '깜깜이 분양'에서도 보기 힘든 수치"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부동산시장 침체 분위기가 수요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했다.

박합수 KB국민은행 명동스타 PB센터 부센터장은 "안성시는 인근 평택시 등과 다른 시장이라 (결과로) 예단할 순 없지만 분양시장이 침체된 것으로 보인다"며 "최근 부동산시장 침체 분위기가 수요 위축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허윤경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분양시장이 침체되기 시작하면 수요가 안정적이지 않은 지역부터 반응이 나타나는게 일반적"이라며 "미분양 조짐이 나타나면 보통 경기 외곽지역부터 나타난다"고 말했다.


2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11월 말 국내은행의 가계대출은 모기지론 유동화 잔액 증감분 1조2천억원을 포함하면 7조6천억원으로 증가했다. 전월(9조원)보다는 증가세가 꺾였으나 9월(6조2천억원)보다는 여전히 큰 규모의 증가다. 특히 11월 가계대출 연체율은 0.42%로 10월 말보다 0.02%포인트 올랐다. 9월 말 0.39%에서 10월 말 0.40%로 상승한 데 이어 두달 연속 증가세다.

이같은 연체율은 미국 금리인상 여파로 국내 시중금리가 상승하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부동산거래도 급속히 줄어들고 있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28일 현재 12월 아파트 거래량은 총 7천483건으로 지난달(9천969건)에 이어 두달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아파트값도 하락세로 돌아설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주 서울 재건축 아파트 매매가격은 3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가며 전주보다 0.09% 떨어졌다. 서울 재건축은 아파트값의 바로미터로 여겨지고 있다. 불황이 장기화하고 내년 경제상황은 더 악화될 것으로 우려되면서 오피스 공실률도 크게 높아지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전국 오피스 공실률은 12.6%, 서울 강남지역 공실률은 11.5%로 집계됐다. 특히 전국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강남대로 주변 공실률은 2분기 14.2%에서 3분기에 18.5%로 수직상승해 위기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빌딩 5개 층마다 1개 층이 텅텅 비어 있는 셈이다.

문제는 내년 상황은 더 심각하다는 사실이다. 우선 미국 금리인상으로 우리나라도 내년 금리인상이 확실하다고 볼 수 있다. 내년 4.13 총선때까지는 정부가 필사적으로 금리인상을 막겠으나, 그 이후에는 시중금리 인상을 막을 수 없을 게 명약관화하다.

얼마전 0.25%포인트 금리를 올린 미국은 내년에 0.75%~1%포인트 추가 금리인상이 확실시되고 있다. 미국이 올린만큼 우리도 금리를 따라 올리면, 현재 우리나라 가계부채가 1천200조원이니 1%포인트 인상시 12조원의 추가 이자부담이 가계로 전가되면서 연체율이 높아지고 내수와 부동산경기가 위축되는 등 막대한 타격이 뒤따를 전망이다.

정부가 뒤늦게 더 이상의 가계부채를 막겠다며 내년부터 주택담보대출 때 소득심사를 강화하고 주택구매자금은 원리금 동시상환 방식으로 전환한 것도 부동산경기에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MB 정권과 박근혜 정권이 장장 8년간 올인해온 부동산 경기부양책이 이제 한계점이 도달하면서 무서운 부메랑으로 돌아오기 시작한 것이다. 부동산 대란의 먹구름이 몰려오는 양상이다.

<사진=뉴시스>강남권 재건축 여파, 전세 대란의 먹구름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