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으로 변한 고속도로(자료:YTN화면 갈무리)

 

부처님오신날(4월30일)에서 어린이날(5월5일)까지 이어지는 6일간의 황금연휴 기간 고속도로는 지방 방향의 경우 30일 오전, 서울 방향의 경우 5월2일 오후가 가장 혼잡할 전망이다. 

한국도로공사는 연휴 동안 코로나19 완화와 봄맞이 나들이 이동 욕구 증가로 하루 평균 고속도로 교통량이 평소보다 8.1% 늘어난 452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서울 방향으로 향하는 차량이 몰리는 5월2일에는 고속도로 교통량이 최대 500만대에 이를 전망이다.

예상 최대 소요시간은 30일 서울→대전 3시간 30분, 서울→부산 6시간 30분, 서울→강릉 5시간 등이다. 2일 대전→서울 3시간, 부산→서울 6시간 10분, 강릉→서울 4시간 20분 등도 평소보다 최대 2배가량 걸릴 전망이다.

가장 혼잡할 것으로 예상되는 구간은 30일 지방 방향의 경우 경부선 안성∼목천 구간, 영동선 만종분기점∼둔내 구간, 서해안선 팔곡분기점∼서평택 구간 등이 지목됐다.

2일 서울 방향에서는 경부선 옥산분기점∼북천안 구간, 영동선 여주∼호법분기점 구간, 서해안선 당진분기점∼서평택분기점 구간 등이 혼잡 예상 구간으로 꼽혔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나들이 계획이 있는 경우 목요일 늦은 오후나 금요일에 출발하는 것이 정체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날씨가 풀리고 기온이 상승해 졸음운전 사고 위험이 높아지는 만큼 졸음운전 방지를 위해 실내 환기와 스트레칭을 하고 장시간 운전시 휴게소나 졸음쉼터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도공과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617명) 중 428명(69.4%)이 졸음·주시 태만으로 인한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월별로는 5월의 졸음·주시 태만 교통사고 사망자가 전체의 75.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