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방역당국 "임상시험과 전문가 논의 거칠 것"

사진=뉴스핌
사진=뉴스핌

코로나19 치료제로 주목을 받고 있는 '렘데시비르'의 제조사 길리어드 사이언스가 생산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은 5일(현지시간) 길리어드가 "오는 2022년까지 유럽, 아시아, 개발도상국에 렘데시비르를 공급하기 위해 세계 유수의 화학 및 의약품 제조 회사들과 협의 중이다"라고 보도했다.

길리어드는 또한 인도·파키스탄의 몇몇 복제약 회사들과 장기간의 특허 사용 라이선스(voluntary licenses)를 협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렘데시비르는 애초 에볼라 바이러스 치료제로 개발된 항바이러스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 1일 코로나19 치료제로 긴급 사용을 승인한 바 있다.

한편 국내 방역당국은 렘데시비르의 효능에는 한계가 있다며 모든 환자가 아닌 중증 환자에만 국한해 사용하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방역당국은 현재 국내에서는 진행중인 총 3건의 임상시험 결과를 토대로 전문가들의 논의를 거쳐 렘데시비르의 특례수입 절차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부본부장은 5일 정례브리핑에서 "렘데시비르가 신종플루 유행 당시 타미플루처럼 초기에 모든 환자에 투약해 전파력을 낮추는 등의 방역대책을 진행할 정도의 의미는 가지지 못한 것으로 파악한다"며 "현재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므로 유효성에 대해 전문가 판단을 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