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5천억원 규모, 93만명에 월 50만원씩 3개월분
"데이터·5G·AI, 비대면 산업, SOC의 디지털화 등 3대 프로젝트 추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디지털 뉴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코로나19로 사각지대에 놓인 근로자들에게 긴급고용안전지원금을 지급할 방침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는 사각지대 근로자·노동자에 대한 보다 촘촘한 고용안전망 보호를 위해 지난 5차 비상경제회의 때 한시적으로 1조5천억원 규모의 긴급고용안정 지원제도를 신설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의 설명에 따르면 긴급고용안정지원금 대상은 약 93만명으로 이들에게는 월 50만원씩 3개월분이 지급된다. 

구체적인 대상은 고용보험 지원대상이 아니면서 휴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특수고용노동자, 프리랜서, 무급휴직자, 영세자영업자 중 가구소득이 중위소득 100% 이하이거나 신청인 연소득 5천만원 이하 또는 연매출 1억5천만원 이하이면서 소득·매출 감소가 25% 이상인 국민이다.

홍 부총리는 여기에 필요한 재원 1조5천억원에 대해 "지난 4일 9천400억원의 예비비 지출을 결정한 바 있으며, 나머지 소요는 3차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해 확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또한 '한국판 뉴딜'에 대해서는 추진방향'에 대해서는 기존의 토목사업 위주 경기부양성 뉴딜 개념과는 구분되는 개념임을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한국판 뉴딜은 우리 경제의 디지털화 가속과 비대면화 촉진 등에 중점을 둔 디지털 기반 일자리 창출 및 경제혁신 가속화 프로젝트"라며 "디지털 기반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민간투자와 시너지 효과가 크면서 경제 전 영역의 생산성, 경쟁력 제고와 직결되는 임팩트 있는 대규모 혁신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판 뉴딜은 데이터·5G·AI(인공지능)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집중 육성, SOC(사회간접자본)의 디지털화 등 3대 영역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놓고, 10대 중점 추진과제를 마련할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또한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범정부적 '포스트 코로나'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사회구조 변화를 기회로 살리기 위해서는 선제 대응이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기재부를 중심으로 포스트 코로나 태스크포스(TF) 및 6개 작업반을 구성해 대응방안에 나서고, 중기 과제를 중심으로 대책을 내놓을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경제 중대본은 5월을 경제회복을 위한 골든타임으로 인식하고, 5월 중 하반기 경제정책 수립, 3차 추경안 편성, 한국판 뉴딜추진방안 마련, 포스트 코로나 대응 방안 강구 등에 모든 정책역량을 쏟아붓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