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경영 승계' 혐의...이달말 사법처리 결정 예상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6일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6일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간 합병을 통해 삼성그룹의 승계작업이 이뤄졌다는 의혹과 관련된 수사를 마무리 짓고 있다. 이에 검찰이 관련 논란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도 조만간 소환해 수사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1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이복현 부장검사)는 이재용 부회장을 이르면 이번 주 중으로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다만 지난해 11월부터 공개소환을 전면폐지한 만큼 이번 출석은 비공개로 이뤄질 전망이다.

이 부회장은 지난 2017년에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해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이 부회장을 상대로 지난 2015년 5월 삼성물산·제일모직의 합병 과정과 제일모직의 자회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이 경영권 승계 작업의 일환이었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캐물을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검찰은 최근 최지성 옛 삼성 미래전략실장(부회장), 김종중 옛 미전실 전략팀장(사장), 최치훈 삼성물산 이사회 의장, 이영호 삼성물산 사장,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TF장(사장), 김태한 삼성바이오 사장 등을 소환했다.

검찰은 삼성바이오의 회계 사기 혐의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간 합병 직전에 삼성물산의 회사 가치가 비정상적으로 떨어진 배경을 파헤치고 있다. 여기서 검찰은 이 부회장이 삼성그룹에 지배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그룹 차원에서 계획한 일이라고 의심 중이다.

다만 삼성 측은 관련 논란에 대해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다. 대신 이 부회장은 지난 6일 대국민 사과에서 삼성을 둘러싼 많은 논란이 경영권 승계 문제에서 비롯됐다는 점만 인정했다.

한편, 논란이 시작된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은 지난 2018년에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삼성바이오를 고발하면서 시작됐다. 증선위는 삼성바이오가 2015년 말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삼성에피스)의 회계처리 기준을 바꿀 때 고의적 분식회계가 진행됐다고 봤다.

삼성바이오는 2015년 말 삼성에피스에 대한 지배력을 상실했다며 종속회사(단독지배)에서 관계회사(공동지배)로 회계처리 기준을 바꿔 장부상 회사 가치를 4조5000억원 늘린 의혹을 받는다.

한편 검찰은 이달 말까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간 합병 의혹에 대한 수사를 마무리하고 주요 피의자들의 기소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또 검찰은 이 부회장을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포함한 신병처리 방향 등 사건 관련자들의 처분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