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동영상서비스 '시즌' 소비자 이용행태 분석 결과
시즌, 사용성 조사 기반 및 실시간 인기 채널 접근성 강화

KT의 온라인 영상 서비스 '시즌'의 새로운 광고 모델 김다미가 앱과 이벤트를 홍보하고 있다. KT제공
KT의 온라인 영상 서비스 '시즌'의 새로운 광고 모델 김다미가 앱과 이벤트를 홍보하고 있다. KT제공

KT의 온라인 영상 서비스(OTT) '시즌'의 사용자를 분석한 결과 20, 30대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여성은 드라마와 예능을 남성은 주로 영화를 시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KT는 시즌의 사용자 이용 행태를 분석해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앱) 개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시즌은 20, 30대 이용자 비중이 전체 이용자 중 65%에 달할 정도로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20대 여성(20%) 이용자 비중이 가장 높고 30대 여성(16%), 30대 남성(15%) 이용자가 뒤를 잇는다.

또 시즌 다시보기(VOD) 서비스를 통해 여성 이용자들은 드라마나 예능 콘텐츠를 주로 이용하며, 남성 이용자들은 영화를 즐겨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V 다시보기 서비스 중에서는 연령이나 성별을 불문하고 CJ E&M과 JTBC의 콘텐츠 인기가 가장 높았다.

이용 시간대별로 살펴보면 하루 중 시즌 이용량이 가장 많은 시간대는 오후 10시부터 자정 사이였다. 뒤이어 평일은 오후 6시부터 7시, 오전 7시부터 9시에도 이용량이 급증해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시즌을 즐기는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말에는 평일과 달리 일과 시간(오후 1시~오후 6시)에도 큰 이용량 변동 없이 꾸준하게 시즌 이용이 이어지는 것으로 집계됐다

KT는 이와 같은 이용 행태를 기반으로 시즌의 사용성을 더욱 높이고 시청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한 앱 개편을 진행했다.

'누구나 무료' 메뉴를 홈 화면 상단에 배치해 접근성을 강화했다. 이 메뉴에서는 시즌에서만 즐길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비롯한 밀레니얼 세대 입맛에 맞는 무료 콘텐츠들을 자유롭게 골라 이용할 수 있다.

현재 방영 중인 실시간 채널 중 가장 인기 있는 채널을 바로 재생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화했다. 미디어 트렌드에 맞춘 화제의 볼거리를 다양하게 추천하는 '에디터 특별관'도 새로 마련해 어떤 콘텐츠를 볼지 고민하는 소비자의 만족도도 높인다.

'2020 K리그'도 전 경기 무료로 생중계한다. ‘코로나19’ 여파로 지난 8일 개막한 무관중 경기를 시작으로 10월 4일까지 매주 주말 총 160여경기를 생중계 서비스로 제공한다.

한편 KT는 이번 시즌 앱 개편과 함께 배우 김다미를 모델로 발탁해 새로운 광고 캠페인도 공개했다. 이번 광고에서는 '즐거움을 다본다'라는 시즌 새로운 슬로건과 어울리는 김다미 특유의 팔색조 매력을 만나볼 수 있다.

유현중 KT 모바일미디어사업담당(상무)은 "시즌이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와 차별화된 시청 환경을 제공하며 트렌드에 민감한 밀레니얼 세대에게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즐겁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와 콘텐츠를 계속해서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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