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주정부 "사고원인 물질 한국으로 모두 옮겨라"
현지언론 "환경규정 위반"... LG화학 "사실과 달라"
사고현장에 현장지원단 급파... 노국래 부사장 단장

인도 경찰이 지난 7일(현지시간) 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한 남부 안드라프라데시 주 비사카파트남의 LG폴리머스인디아 공장 앞에 모여든 주민들을 지켜보고 있다. AFP 연합뉴스
인도 경찰이 지난 7일(현지시간) 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한 남부 안드라프라데시 주 비사카파트남의 LG폴리머스인디아 공장 앞에 모여든 주민들을 지켜보고 있다. AFP=연합뉴스

인도 주정부가 12명의 목숨을 앗아간 LG폴리머스인디아 공장 가스 누출 사고와 관련해 사고 원인 물질인 스타이렌을 모두 한국으로 옮길 것을 LG 측에 지시했다.

13일 인도 업계와 현지 언론에 따르면 YS 자간모한 레디 안드라프라데시 주총리는 LG화학 계열 LG폴리머스 측에 1만3000톤 분량의 스티렌 재고를 한국으로 반송하라고 명령했다.

이미 8000톤은 한국행 선박에 선적된 상태다. LG폴리머스 측은 "인도 정부의 지시에 따라 공장 등에 보관하고 있던 모든 스티렌을 한국으로 옮기는 중"이라고 전했다.

지난 7일 새벽 안드라프라데시주 비사카파트남의 LG폴리머스인디아 공장에서 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 인근 주민 12명이 목숨을 잃고 주민 800∼1000명이 입원 치료를 받았다. 현지 경찰은 공장 내 탱크에 보관된 화학물질 스티렌 모노머(SM)에서 가스가 누출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LG폴리머스는 사고 원인과 관련해 "탱크에서 유증기가 누출돼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화학제품의 원료로 사용하는 고농도 스티렌에 노출되면 신경계가 자극받아 호흡곤란, 어지럼증, 구역질 등 증상이 나타난다.

이번 사고 후 현지 일부 주민은 공장 폐쇄 등을 요구했으며 당국도 환경 규정 위반 사실이 적발될 경우 공장 면허가 취소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LG폴리머스가 공장의 설비 확장 과정에서 환경 규정을 위반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영국 일간 가디언과 현지 일부 언론에 따르면 LG폴리머스는 지난해 5월 당국에 신청한 설비 확장 신청 진술서를 토대로 당시 LG폴리머스는 감독관청으로부터 환경 규정과 관련해 유효한 승인을 받지 못했다. 인도 환경부도 8일 잠정 조사 결과를 통해 "LG폴리머스 측이 지난 3월 설비 확장 허가 신청을 했는데 승인이 떨어지기 전에 가동에 들어갔다"며 "이는 환경 규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LG폴리머스 측은 "2006년 이전부터 설치 허가(CFE), 운영 허가(CFO) 등 환경 관련 인허가를 받은 상태"라며 "환경 규정 위반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또 "인도 정부가 2006년 환경허가(EC)라는 새 규정을 도입했는데 LG폴리머스는 EC 취득 대상 회사가 아니었다"며 "그럼에도 인도 중앙정부의 확실한 판단을 받기 위해 자진 신고 신청을 진행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LG폴리머스인디아는 전신은 LG화학이 1996년 인수한 인도 최대 폴리스티렌(PS) 수지 제조업체 '힌두스탄 폴리머'다. 1997년 사명을 바꾼 LG폴리머스는 공장 규모 66만㎡, 근무 직원은 300여명이다. 직원은 대부분 현지 인력이고 한국인 직원은 정선기 법인장 등 5명이다.

LG, 사고수습 총력..."피해자‧유족 가능한 모든 지원할 것"

이런 가운데 LG화학은 인도공장 가스누출 사고와 관련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사고 수습에 전사 차원의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LG화학은 LG폴리머스인디아 공장 가스누출 사고 이후부터 CEO인 신 부회장을 중심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가동 중이다. 본사와 현지법인이 수시로 사고 현황과 대책 수립 등 관련 내용을 공유하고 있다. LG그룹도 LG화학과 유기적으로 공조하며 상황을 주시하고 있는 상태다.

이와 관련해 LG폴리머스 측은 "최우선으로 유가족과 피해자분들을 위해 가능한 모든 지원이 보장되도록 하겠다"며 "전담조직을 꾸려 사망자 장례지원, 피해자 의료·생활 지원을 진행할 수 있고, 심리적 안정을 위한 지원뿐 아니라 향후 지역사회를 위한 중장기 지원사업도 개발·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이번 LG폴리머스인디아 공장 스티렌 가스 누출 사고로 인근 주민 12명이 사망하고, 주민 수천여명이 건강 이상 증상으로 치료를 받았다. 치료를 받는 환자들은 대부분 안정을 되찾으며 인명 피해는 점차 누그러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LG폴리머스 경영진이 독성물질 관리 소홀, 과실치사 등 혐의로 입건됐고, 인도환경재판소로부터 5억루피(약 81억원) 공탁을 명령받았다. 피해 주민과 환경 단체들의 소송 제기 가능성도 커서 LG화학은 피해 주민 지원 외에 사고 원인과 과실 여부 등을 두고 장기간 민·형사 재판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LG화학은 이번 가스 누출 사고 수습 지원을 위해 노국래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현장 지원단을 현지로 파견했다. 현장 지원단은 사고가 발생한 LG폴리머스인디아가 있는 인도 남부 비사카파트남으로 가서 공장 안정성을 검증하고 사고 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고 피해 복구를 지원할 예정이다.

노국래 단장이 피해 주민들을 직접 만나 지원 대책을 상세히 설명하고, 현지 정부 관계자들과 면담도 할 예정이다. 신학철 부회장은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우선 국내에서 사고 수습을 총괄 지휘를 맡는다.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인도 출입국과 이동 등이 제한된 상황이다. 하지만 LG화학의 현지 지원 인력 파견 요청에 따라 한국과 인도 정부 기관과 대사관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신속히 입국할 수 있게 됐다고 LG화학 측은 밝혔다.

LG화학 관계자는 "사고원인 조사와 현장의 재발방지 지원이 최우선적으로 필요해 현장 지원단은 생사노가 환경안전 등 기술전문가 중심으로 이뤄졌다"며 "공장 안전성 검증 과사고 원인을 명확하게 규명하는 한편, 신속하고 책임 있는 피해복구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