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안팎 지도부 입장 표명 압박..."책임있는 태도 보여야"
통합·한국 '국정조사' '진상규명TF' 앞세워 대여 공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전 정의기억연대 대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전 정의기억연대 대표)

[스트레이트뉴스=전성남 선임기자]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인터뷰에서 촉발된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되면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고심에 빠졌다.

애초 민주당 지도부는 윤 당선인을 지지한다는 입장이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15일 "기부금 논란으로 30년간 역사와 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헌신한 정의연 활동이 부정돼선 안 된다"며 "역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정의연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윤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의 기부금 유용과 쉼터 매입, 부동산 매매 의혹이 잇따라 추가적으로 터져나오면서 당 차원의 명확한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18일 윤 당선인 논란에 대해 "엄중하게 보고 있다, 당과 깊이 있게 상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당 관계자는 "이 위원장의 발언은 스스로 그만두란 의미"라며 "21대 국회가 개원하면 집중적으로 공격이 갈 텐데 당으로선 엄청나게 부담"이라고 해석했다.

민주당은 일단 윤 당선인이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소명할 기회는 주되, 당 차원에서 적정 수준의 제재 조치를 취할 것으로 전망된다.

윤 당선인은 결백을 주장하며 "의정활동을 통해 평가받겠다"는 입장으로, 우선 정의연과 함께 20일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다.

이해찬 대표도 같은날 윤 당선인의 해명과 전후 상황을 숙의하고 입장을 밝히겠다고 알렸다.

민주당 지도부는 최악의 경우 윤 당선인에게 자진 탈퇴나 사퇴를 권유, 최악의 경우 제명 조치까지 감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범계 의원은 18일 CBS 라디오에서 "당에서 그냥 본인의 소명, 해명 그리고 검찰수사만을 기다리기에는 아마 어려운 상태로 갈 수도 있다"며 "윤 당선인이 해명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용진 의원은 당 차원의 강단있는 결단을 요구했다. 박 의원은 KBS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서 "당 지도부가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주는 수밖에 없다"며 "당 차원의 확인 과정이 있어야 한다"고 지도부를 압박했다.

한편 야권에서는 윤 당선인 의혹에 대한 의혹을 놓고 민주당과 윤 당선인에 대한 공세를 멈추지 않으며 압박의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18일 윤 당선인 의혹과 관련해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가 이튿날인 19일 하루만에 번복과 재추진을 반복하고 있다.

통합당이 '강공'과 '신중' 사이에서 갈피를 못 잡는 이유는 거대여당인 민주당과의 국정조사 협의가 현실적으로 어려울 뿐더러, 검찰이 윤 당선인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상황에서 21대 국회 출범을 앞두고 공세로 일관하는 것은 자칫 역풍을 불러올 수도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은 '윤미향-정의연 의혹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앞으로 추이를 보며 합당을 논의중인 통합당과의 공동 TF를 구성하는 등의 방안도 구상중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