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사항 누락하고 2480억원 상당 펀드 판매 혐의

사진=연합뉴스

1조6000억원 규모의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에 연루된 장모 전 대신증권 반포WM센터장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라임 사태를 수사하는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조상원)는 19일 라임 자산운용 펀드 2480억원어치를 판매한 대신증권 장 전 센터장에게 자본시장법 위반 등의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장 전 센터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오는 21일 오전 10시30분 박원규 영장전담 판사 심리로 열린다.

장 전 센터장은 대신증권 반포 WM센터에서 총 2480억원 상당의 라임 자산운용 펀드를 팔면서 가입자들에게 수익률, 손실 가능성 등 중요 사항을 거짓으로 알리거나 오인시키는 방법으로 펀드 가입을 권유한 혐의를 받는다.

라임자산운용의 사모펀드 환매중단 규모는 1조6000억원으로 라임자산운용이 펀드의 부실을 고지하지 않고 증권사와 은행을 통해 상품을 판매해 결국 환매가 중단되고 투자자들에게 막대한 손실을 끼쳤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2∼3월 대신증권 본사와 반포 WM센터 현장 검사를 진행해 장 씨가 라임 펀드의 부실과 유동성 문제를 사전에 알고도 판매했다는 정황을 다수 발견해 지날달 검찰에 통보했다.

반포WM센터는 라임운용 펀드를 판매하면서 계약서 작성과 투자성향 분석을 하지 않는 등 불완전판매를 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판매 과정에서는 '안정적', '확정 금리형 상품' 등의 표현을 쓰며 손실 위험성을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왔다.

또 장 전 센터장은 라임 펀드 환매가 중단된 이후에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 등을 수차례 열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펀드 안정성을 강조하며 환매를 보류하도록 유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장 전 센터장은 전 청와대 행정관의 라임 사태 연루 의혹을 일으킨 녹취록에 등장하는 인물이기도 하다. 녹취록에는 장 전 센터장이 피해자와 대화에서 청와대 행정관 직책이 박힌 김씨의 명함을 전달하며 "사실 라임 거요, 이 분(김씨)이 다 막았어요"라는 언급이 담겼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