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에 대한 감사 결과 보고 이후 입장 밝히겠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전성남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정의기억연대 관련 의혹에 휩싸인 윤미향 당선인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이해찬 대표는 20일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갖고 "사실관계 조사가 부처 등에서 진행중이니 확인되는 것을 기다려보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검찰이 윤 당선인의 정의연 활동 당시 기부금 유용 의혹 등에 대해 수사에 들어간 만큼 정확한 결격사유가 밝혀지기까지는 거취 판단을 유보하겠다는 것이다. 

윤 당선인에 대한 민주당 입장은 전날까지만 해도 제명 처리 등을 비롯한 징계 조치로 흐르는 분위기였지만 이날 다시 신중 기조로 돌아섰다.

강훈식 수석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정의연에서 요청한 외부 회계감사와 행정안전부 등 해당 기관의 감사 결과를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해 이후 입장을 밝히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아울러 윤 당선인에 대한 의혹과 관련해 외부 감사기관 등에 조속한 조사를 촉구할 예정이다.

이에 반해 여전히 당내 안팎에서는 당 지도부가 우유부단한 모습으로 여론을 악화시키기보다 신속한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도 제시되고 있다. 

김종민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서 "개인적 유용이 있었다면 당 차원에서 보호하고 자시고 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노웅래 의원도 YTN라디오에 출연해 "공정과 정의의 부분이 의심받고 의혹을 받는 것이 이제는 국민의 상식, 분노의 임계점에 달했다"고 밝혔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릴 게 아니라 신속하게 진상을 파악해 그 결과에 따른 적합한 판단과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일각에선  윤 당선인이 더이상 당에 부담을 주지 말고 탈당이나 사퇴 등의 결단을 해야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야권의 공세도 계속되고 있다.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국정조사'와 '진상조사 TF'를 필두로 민주당을 계속 압박 중이다.

정의당도 윤 당선인의 소명을 통해 의구심이 해소를 기대한다는 애초의 입장에서 벗어나 민주당에게 당 차원의 대처를 요구했다.

강민진 대변인은 20일 논평에서 "이번 사태로 당사자 할머니들이 부당한 비난을 겪지 않기를 바란다"며 "국민 앞에 납득 가능한 해명과 근거를 내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박원석 정책위의장도 CBS 라디오에 출연해, "안성 쉼터는 개인 횡령이나 착복이 아니더라도, 고가 매입 자체만으로도 법적 문제가 될 수 있다"며 "업무상 배임이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서울서부지검은 이날 윤 당선인과 정의연에 대한 고발사건을 전담해 수사에 들어갔다.

검찰은 시민단체가 윤 당선인과 정의연을 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고발한 3건을 지난 14일과 19일 두 차례에 걸쳐 서울서부지검에 이송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