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윤미향, 백의종군 하라"...김종민 "보호하고 자시고 할 문제 아냐"
당 지도부 검찰 압수수색에 '최후의 수단이어야"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전성남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정의기억연대에 관련한 각종 의혹이 불거진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처분을 유보한 가운데 당 지도부의 결단과 윤 당선인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김영춘 의원(부산진갑)은 21일 페이스북에서 윤 당선인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단'을 꾸릴 것을 주장하며 "불법을 저질렀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후원금과 보조금 사용에 문제가 있었던 것은 분명해 보인다"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어 "윤 당선자가 본인도 인정한 일부 문제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고 당선인 신분에서 사퇴, 본래 운동가로 돌아가 백의종군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해법"이라며 윤 당선인 스스로 거취를 결정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김해영 최고위원도 20일 열린 당 최고위원회에서 "(윤 당선인 의혹에 대해)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릴 것이 아니라 신속하게 진상을 파악해 이에 따른 적합한 판단과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당 지도부를 압박했다.

김종민 의원과 노웅래 의원도 이날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개인적 유용이 있었다면 당 차원에서 보호하고 자시고 할 문제가 아니다", "공정과 정의의 부분이 의심받고 의혹을 받는 것이 이제는 국민의 상식, 분노의 임계점에 달했다"고 각각 밝히며 당 지도부의결단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지도부는 여전히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며 '신중론'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20일 전격적으로 이뤄진 검찰의 정의연 사무실 압수수색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21일 CBS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검찰이 정의연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것에 대해 "관련 부처와 외부 기관에서 정의연의 회계와 사업을 조사 중"이라고 밝히고, "(검찰 수사는) 그 결과가 나온 뒤에 입장을 정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MBC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서 검찰의 압수수색에 관련해 "수사는 항상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돼야 한다"며 "정부 부처의 자체적 진단이나 외부 공익감사의 의미 자체가 없어져 버릴 수도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