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왕숙·하남교산·인천계양 연내 지구계획 마련
고양창릉·부천대장 상반기 중 국제 설계공모 진행

2020년 5월 현재 수도권 30만호 중 지구지정 완료 지구. (자료=국토교통부)
2020년 5월 현재 수도권 30만호 중 지구지정 완료 지구. (자료=국토교통부)

정부의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계획의 일환인 3기 신도시 5곳을 포함에 22곳에 대한 지구지정이 마무리됐다.

2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부천대장과 광명학온, 안산신길2지구에 대한 공공주택지구 지정이 완료됨에 따라 신도시 5곳을 포함에 22곳(24만호)에 대한 지구지정이 마무리됐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남양주왕숙과 하남교산, 인천계양(3.30. 도시 기본구상 마련) 등은 연내 지구계획을 마련하고, 고양창릉(3.6. 지구지정)과 부천대장은 상반기 중 도시 기본구상을 위한 국제 설계공모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토지 및 지장물 기본조사 등에 대한 주민들 협의가 이루어진 곳을 중심으로 토지보상 절차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3기 신도시는 서울 도심까지 30분 이내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교통대책을 수립 중이며, 계획이 확정된 하남교산·과천지구 이외 남양주왕숙·고양창릉 등 나머지 지구들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확정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3기 신도시 등 수도권 30만호 중 사업 속도가 빠른 곳은 사전청약제 등을 통해 2021년 말부터 입주자 모집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