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위안부 인권 운동 훼손 말아야...검찰 수사 결과 보고 향후 입장 결정"
통합 "윤미향, 사퇴해야 할 이유 충분...국정조사 추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전성남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위안부 피해 이용수 할머니가 2차 기자회견을 통해 제기한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의혹에 대해 자체 조사와 검찰 수사를 통해 실체적 진실이 드러나기 까지 '사실 확인이 먼저'라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25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30년간 위안부 운동을 함께 해 온 이 할머니께서 기자회견까지 하며 문제를 제기한 것 자체만으로도 안타까움과 송구스러움을 금할 수 없다"고 전제하고,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그 결과를 지켜보고 향후 입장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수석대변인은 "이 할머니가 제기한 문제에 대해선 정의연이 적극적으로 해소해 가야 한다"고 그러면서 "이번 논란으로 위안부 인권운동의 대의와 역사가 훼손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박성준 원내대변인이 전한 바에 따르면 이해찬 대표가 이날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건건이 대응하지 말고 전체적 흐름과 맥락을 보고 판단하라"고 말했다.

한편 미래통합당은 윤미향 당선인의 의혹과 관련해 총공세에 나섰다. 통합당은 이날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TF(태스크포스) 첫 회의를 열고 정의연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운영진의 전원 사퇴를 촉구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오죽 답답했으면 구순 넘은 연세에 이렇게까지 울분을 토하면서 마이크를 잡았겠나"라며 "통합당은 철저히 피해자 입장에서 피해자 중심으로 모든 의혹을 낱낱이 들여다보고 규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진상규명 TF 위원장인 곽상도 의원도 "보조금 공시 누락, 기부금 목적외 사용, 안성쉼터 '업계약서' 작성 의혹, 윤 당선인 부부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 부친 쉼터 관리인 특혜 채용 의혹, 정의연·정대협 관계자들의 장학금 나눠먹기 의혹 등만으로도 사퇴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된다"고 밝혔다.

앞서 위안부 피해자인 이 할머니는 대구에서 2차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연의 위안부 모금 유용 의혹 등을 재차 제기했다.

이 할머니는"30년을 함께 하고도 의리 없이 하루아침에 배신했다"며 윤 당선인이 "사리사욕을 채워서 마음대로 국회의원 비례대표로 나갔다"고 주장했다.

이 할머니는 "출마와 관련해 얘기도 없었고 자기 마음대로 하는 거니까 제가 무엇을 더 용서하느냐"며 "재주는 곰이 넘고 돈은 되사람(되놈)이 챙긴 것 아니냐"고 울분을 터트렸다.

한편 이날 윤 당선인은 회견장에 나타나지 않았다. 윤 당선인은 이날 현재까지 이 할머니의 회견에 관련해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