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관련 수사 진행 중
승계작업 의혹에 "보고나 지시한 사실 전혀 없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6일 서초동 사옥에서 대국민 사과 회견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6일 서초동 사옥에서 대국민 사과 회견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통해 삼성그룹의 승계작업이 이뤄졌다는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후 27일 오전에 귀가했다. 이 부회장은 관련 의혹에 대해 모두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이복현 부장검사)는 26일 오전 8시쯤에 이 부회장을 배임과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뒤 27일 새벽에 돌려보냈다.

검찰은 이 부회장을 상대로 2015년에 일어난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을 두고 불거진 각종 불법 의혹과 관련해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등과 주고받은 지시·보고 관계를 캐묻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제기된 의혹에 "보고받거나 지시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1월부터 공개소환이 전면폐지된 후 이뤄진 조사로, 이 부회장의 소환 날짜와 시각을 사전에 알리지 않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앞서 이 부회장은 지난 2017년에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로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구속돼 조사를 받았다. 이후 3년 3개월 만에 다시 검찰 수사를 받게 됐다.

이번 조사의 핵심 내용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당시의 주식교환 비율 문제다. 두 회사의 합병 당시 주식교환 비율을 산정하면서 제일모직의 자회사였던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기업 가치가 크게 반영됐다. 이에 이 부회장은 두 회사의 합병 이후 삼성물산 최대 주주로 올라섰다. 이러한 과정을 두고 이재용 부회장의 삼성그룹 지배력을 강화하려하는 전략이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최근 최지성 옛 삼성 미래전략실장(부회장), 김종중 옛 미전실 전략팀장(사장), 최치훈 삼성물산 이사회 의장, 이영호 삼성물산 사장,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TF장(사장), 김태한 삼성바이오 사장 등을 소환해 증언을 확보 중이다.

한편, 검찰은 이날 조사 결과를 검토해 필요하면 이 부회장을 다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다만 아직 추가 소환조사 여부와 일정은 결정되지 않았다.

검찰은 이 부회장 조사를 마무리한 뒤 그동안 수사 결과를 토대로 사법처리 대상을 정리할 방침이다. 의사결정에 깊이 관여한 전·현직 임원을 선별해 구속영장을 청구하거나 일괄 불구속 기소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