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LCD사업 전반 매각 나서

LG화학이 LCD(액정표시장치) 편광판 사업을 중국 화학소재 업체 ‘산산’에 매각한다. 연합뉴스
LG화학이 LCD(액정표시장치) 편광판 사업을 중국 화학소재 업체 ‘산산’에 매각한다. 연합뉴스

LG화학이 LCD(액정표시장치) 편광판 사업을 중국 화학소재 업체 ‘산산’에 매각한다.

10일 LG화학에 따르면 중국 화학소재 기업인 산산과 11억달러(약1조3000억원)에 LCD 편광판 사업을 매각하기로 하고 조건부 계약을 체결했다. 다만 자동차용 LCD 편광판 등 일부 제품군은 매각 대상에서 제외됐다.

LG화학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매각을 위한 이사회 승인 절차가 남아 있으며 산산측도 주주총회 승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변동사항이 발생할 수 있다”며 “계약이 확정되면 공시를 통해 알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LG화학은 지난해 4월에 첨단소재사업본부를 신설하면서 탈LCD 소재전략에 나섰다. LCD 시장 악화가 가속화되고 OLED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중국 디스플레이업체가 LCD 시장을 장악하면서 LCD소재 사업 수익성이 크게 나빠진 이유도 있다.

이에 LG화학은 LCD관련 소재 사업을 차례로 정리 중이다. LG화학은 지난 2월에 LCD 컬러필터 감광재 사업을 중국 요케테크놀로지 자회사인 시양인터내셔널에 580억원에 매각했다. 유리기판 사업에서도 철수했다.

LG화학의 IT 소재사업부는 LCD에서 한발 뺀 후 대형 OLED TV 편광판, 봉지필름, 중소형 P-OLED 편광판, 공정용 보호필름, OLED 발광층, 공통층 R&D 강화를 통해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자동차 소재사업부의 경우 고강도 경량화 소재 사업에 집중해 시장을 선도하고, 산업 소재사업부는 전지 4대 원료인 양극재 생산 기술을 고도화하고, 안정적인 공급 확보를 위해 내재화율을 확대하는 등 전기차 배터리 핵심 소재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

이와 관련돼 LG화학 측은 “IT소재 분야에서 OLED를 중심으로 핵심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편광판 사업은 국내 오창공장에서 생산되는 OLED 편광판을 주력사업으로 적극 육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