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애저로 전사 IT 환경 100% 전환

 

온라인 동영상(OTT) 서비스 플랫폼 웨이브가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전사 IT 환경을 마이크로소프트(MS) 클라우드 ‘애저(Azure)’로 전면 이전했다고 25일 밝혔다.

웨이브는 900만명 이상 회원을 보유한 국내 최대 OTT 서비스 업체다. 지상파 방송, 종편, 케이블 등 100여개 방송 채널 및 23만여개 주문형 비디오(VOD)를 제공한다.

이날 웨이브는 현재 운영 중인 OTT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하고 해외진출 서비스와 지역을 확장하기 위해 전체 시스템을 애저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이전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900만명 이상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스트리밍 서비스의 송출, 관리, 데이터 분석 등 전 과정이 현재 애저 클라우드 상에서 운영되고 있다.

웨이브는 동남아를 비롯한 해외 시장을 진출을 염두에 두고 글로벌 경쟁력과 높은 보안 수준을 갖추고 있는 애저를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웨이브는 국내 유료 이용자의 해외 사용 지원을 위해 싱가포르,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동남아 7개국에서 모바일 스트리밍이 가능한 ‘웨이브고(wavve go)’를 운영 중이다.

이번 애저 이전을 통해 웨이브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7개의 개별 언어로 서비스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AI 기반의 애저 코그니티브 서비스로 자동 번역, 자동 더빙 등을 통해 가능하다.

웨이브는 동남아 국가부터 해외 교민 서비스를 확대하고, 해외 시장조사 및 파트너 협력체계 구축 및 직접 진출에 나설 예정이다. 해외 진출에는 MS와의 기술 협력도 계획하고 있다.

조휘열 콘텐츠웨이브 플랫폼기술본부장(CTO)은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에서 급성장 중인 MS 애저로 서비스 이전을 마무리했다”면서 “향후 해외진출 시에도 MS의 기술지원으로 웨이브 서비스 안정성 및 확장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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