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자리 창출 및 경제유발 효과 큰 미래차 산업 전략적 육성해야"
- "일몰 다가오는 친환경차의 각종 보조금 지급 필요"

양향자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서구을)
양향자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서구을)

[스트레이트뉴스=이제항 선임기자] 양향자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서구을)은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의 성공을 위해선 미래차 분야에 대한 파격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30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3차 추경심사에 출석한 양향자 의원은 성윤모 산자부 장관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상대로, 일자리 창출 및 경제유발 효과가 큰 친환경차 지원을 위한 우리 정부의 발 빠른 대응을 촉구했다.

지난해 정부는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통해 2030년까지 신차 판매 기준 미래차 비중 목표를 33.3%(60만대)로 제시했다. 하지만 2019년 기준 국내 차량등록대수는 약 2,368만대로 전기차.수소차 판매 비중은 2.6%(4.8만대)에 불과한 상황이다.

양 의원은 “지난 몇 년간 정부의 다양한 친환경차 육성 정책에도 불구하고 정작 공공부문의 미래차 보급률은 12.7%에 불과한 상황”이라며 “공공부문 미래차 보유 비율을 늘리기 위해 의무구매제도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 등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양 의원은 “최근 EU와 중국 등 세계 각국은 미래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파격적인 예산 지원과 보조금 지급을 확대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도 친환경 미래차 시장 확대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예산 확대 및 보조금 지급 기한 연장 등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3차 추경안에 전기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사업에 2차 추경 대비 약 1,100억 원이 증액된 9,100억원을 편성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양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