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아세안 수입 가전 시장, 연평균 8.5% 성장"

4월 21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 공기청정기 판매대. 연합뉴스
4월 21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 공기청정기 판매대. 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급성장 중인 아세안의 수입가전 시장을 잡기 위해 청정·고효율·소형가전 위주의 사업전략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등장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하 무협)은 6일 발표한 '아세안 가전 시장 동향 및 진출 전략'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르면 2014∼2018년 아세안의 가전제품 수입은 연평균 8.5%씩 늘어 2018년에는 122억3048만 달러(약14조6000억원)를 기록했다.

보고서는 "수입제품에 관심이 많은 젊은 소비자층이 두텁고 중산층도 계속 확대돼 아세안 수입 가전 시장은 계속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아세안 가전 수입시장 추이. 무역협회 제공
아세안 가전 수입시장 추이. 무역협회 제공

무협은 특히 공기청정기, 의류 건조기, 비데, 식기세척기, 정수기 등 청정가전은 렌털(임대) 방식 진출이 유망하다고 봤다. 렌털은 이미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에서 영향력 있는 판매 채널로 자리를 잡았고 현지 방문 관리사를 통한 파생 영업이 가능하며, 위생 관리 측면에서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방식이라는 설명이다.

아세안은 전기 인프라가 낙후돼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최근 중국 저가 가전제품 수입이 급증해 가격 면에서는 경쟁이 어렵다"며 "고효율·고성능·저소음의 기술력을 갖춘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1인 가구 증가로 이동식 에어컨, 차량용 공기청정기, 화장품용 냉장고, 도마 살균기 등 소형 가전 수요도 늘어나는 만큼 아이디어 제품과 현지화로 틈새시장을 공략할 것을 주문했다.

손창우 무협 수석연구원은 "지난해 우리나 가전제품 수출 중 44.4%는 미국과 중국에 쏠려 있어 시장 다변화가 시급하다"면서 "아세안은 가전제품 시장을 독식하는 기업이 없고,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소비자층이 많아 신규 수요를 잘 발굴하면 진입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