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철강제 운송용역 입찰 3796건, 7개사 짬짜미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포스코의 철강제품 운송용역 입찰에서 지난 18년 동안 담합한 CJ대한통운, 한진 등 7개사가 거액의 과징금을 물게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3일 지난 2001년부터 2018년까지 포스코가 실시한 3796건의 철강제품 운송용역 입찰에서 담합한 7개 회사에 총 460억40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회사별 과징금을 보면 ▲CJ대한통운 94억5500만원 ▲삼일 93억4000만원 ▲한진 86억8500만원 ▲동방 86억4100만원 ▲천일정기화물자동차 80억700만원 ▲해동 18억9000만원 ▲천일티엘에스 2300만원 등이다.

포스코는 2001년부터 철강 제품을 운송할 사업자를 수의계약 대신 경쟁입찰 방식으로 선정해 왔다. 이에 7개사는 물량을 종전 수준으로 수주하면서 보다 높은 가격을 받기 위해 2001년 최초의 입찰부터 담합을 해왔다.

이들은 협의체를 결성한 후 각 회사가 낙찰받을 물량의 비율을 사전에 정한 다음 합의 내용이 실현될 수 있도록 회의실에 모여 응찰가격을 공동으로 결정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7개 회사는 종전의 운송실적을 토대로 각 회사별 운송물량 비율을 정했다. 그 비율이 최대한 유지될 수 있도록 입찰이 실시될 때마다 회의실에서 빔프로젝트를 이용한 엑셀화면을 띄워놓고 각 입찰에서의 낙찰예정사와 투찰가격을 공동으로 결정했다.

게다가 이들이 담합한 3796건 입찰에서의 평균 낙찰률은 97%로 높았다. 이는 해당 사업자들이 담합을 중단한 이후의 평균 낙찰률(93%)보다 4%p 높은 수준이다.

공정위는 운송 물량 사전배분·응찰가격 담합 등의 행위를 하지 말라는 내용의 시정명령도 부과할 예정이다.

공정위는 “철강재 운송용역 시장에서 장기간 은밀하게 유지되던 담합을 적발해 엄중히 제재하며 앞으로 담합이 재발되지 않도록 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조치를 받은 대상은 한국의 대표적인 물류 기업"이라며 "철강재 운송시장을 넘어 다른 시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담합을 예방해 운반비를 절감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