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건돈(부산)이어 박원순(서울)도 공석...이재명(경기) 김경수(경남)도 변수
내년 4월 사상 초유의 '슈퍼재보궐선거' 가능성 대두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0일 당 정강정책개정 세미나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나 부산시장 보궐선거나 경우에 따라서 또 다른 선거를 전제한다면 대통령 선거에 버금가는 선거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0일 당 정강정책개정 세미나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나 부산시장 보궐선거나 경우에 따라서 또 다른 선거를 전제한다면 대통령 선거에 버금가는 선거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전성남 선임기자] 고인이 된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백선엽 장군의 조문을 놓고 여야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통합당이 내년 4월 7일로 예정된 재보궐 선거에 대해 벌써부터 군불을 지피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이해찬 대표를 필두로 박 전 시장의 고소인에 대한 '2차 가해' 논란과 백 전 장군의 '현충원 안장' 논란을 잠재우며 애써 조문 분위기를 유지하려는 모양새다.

이 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최소한 장례 기간에는 서로 추모하는 마음을 갖고 공동체를 함께 가꿔나가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날인 12일에도 백 장군의 빈소에 참석해 "백 장군의 모습이 대단히 후배들을 아끼는 분이었고, 굉장히 건강했던 분"이라며 유족들을 격려한 바 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박 전 시장에 대한 성추행 의혹을 시작으로 가을에 있을 국정감사를 거쳐 내년 초에 있을 서울시장 보궐 선거까지 끌고 가겠다는 속내가 감지되고 있다.

우선 통합당 행안위원들은 국정감사에서 서울시 관계자들을 불러 사실관계 확인과 함께, 오는 20일로 다가온 인사청문회에서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공략에 나설 참이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최고위원회에서 "영결식이 끝나고 나면 피해자에 대한 문제를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진상 조사 의지를 밝혔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10일 당 정강정책개정 세미나에서도 "서울시장 보궐선거나 부산시장 보궐선거나 경우에 따라서 또 다른 선거를 전제한다면 대통령 선거에 버금가는 선거를 해야 한다"며 사실상 오는 보궐선거를 '대선 전초전'으로 선언했다.

세상을 떠난 박 전 시장과 성추행 사건으로 물러난 오거돈 전 부산시장으로 인해 현재 서울시장와 부산시장 두 곳이 공석이다.

서울과 부산이 동시에 재보선 치르는 사례는 민선 1기가 출발한 1995년 이래 처음으로, 지난 지난 21대 총선 때의 유권자(4천400여명)의 4분의1에 해당하는 인구(서울+부산=1천100만명)가 이번 재보궐선거에서 투표에 참여하는 셈이다.

여기에 더해 다른 광역단체장의 입지에도 변수가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2심에서 당선무효형(벌금 300만원)을 받고 현재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는 중이고, 김경수 경남지사는 '드루킹' 여론조작 사건으로 1심에서 유죄를 받고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만약 이 지사와 김 지사가 최종심에서 당선 무효형에 해당되는 판결을 받게 된다면 전체 유권자 수의 절반(서울+부산+경기+경남=2천500만여명)을 넘는 유권자가 투표하는 사상 초유의 '슈퍼보궐지방선거'가 치러지는 셈이다.

21대 총선에서 과반을 빼앗기고 '소수야당'으로 전락한 통합당의 입장에서는 재보궐선거에서 주요 광역단체장을 싹쓸이해 분위기를 반전 시키고, 이듬해 대통령선거까지 기세를 몰아가겠다는 전략인 것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