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사용료 인상 관련 갈등 빚어
과기부 중재로 블랙아웃 사태는 막아
양사 논쟁 해결안돼 갈등 불씨 남아

CJ ENM과 딜라이브 로고.
CJ ENM과 딜라이브 로고.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프로그램 사용료 인상 문제로 갈등을 빚어 왔던 CJ ENM과 딜라이브가 가까스로 합의에 나서면서 ‘블랙아웃(송출중단)' 사태는 막았다.

14일 CJ ENM에 따르면 전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재에 따라 2020년 방송채널 프로그램사용료 수준에 대해 3가지 사항을 합의했다.

먼저 CJ ENM과 딜라이브는 2020년 8월 31일까지 신의성실에 입각해 원만히 합의할 수 있도록 협상을 하기로 했다.

아울러 양사는 만약 8월 31일까지 기본채널 프로그램사용료 수준에 대해 서면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과기부의 중재안에 따르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방송채널을 계속 송출하며 정부의 중재에 성실히 임하기로 했다. 이는 협상이 진행과 이후에도 블랙아웃 사태까지는 이르지 않도록 양사가 뜻을 함께 한 것이다.

이번 논란은 OCN, tvN 등 다수의 방송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CJ ENM이 지난달 인터넷TV(IPTV)와 케이블TV 등 유료방송 사업자에 프로그램 사용료를 15~30% 가까이 올려달라고 요구하면서 시작됐다.

CJ ENM이 유료방송 사업자에게 제시한 공문에는 오는 17일까지 협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송출을 중단하겠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겼다. CJ ENM 측은 수년간 프로그램 사용료가 동결됐다는 점, 지상파 재송신료 인상에 따른 문제 등을 이유로 인상안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케이블TV 사업자 딜라이브는 CJ ENM이 과도하게 인상요구를 했다며 공개적으로 반발했다. 딜라이브 측은 지난 2일 CJ ENM을 향해 "한정된 프로그램 수신료 지급 규모지만 함께 공생해야 할 개별·중소 채널사업자(PP)의 몫까지 독차지하겠다는 이기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CJ ENM 측은 콘텐츠에 대한 적정한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 프로그램 사용료를 인상한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이렇듯 두 업체의 분쟁으로 블랙아웃 사태까지 언급되자 애꿎은 시청자만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과기부도 이러한 지적에 두 업체의 갈등에 개입해 지난 9일, 중재 자리를 만들었고 전날 이뤄진 두 번째 만남에서 가까스로 합의가 시작됐다.

다만 아직 두 업체가 논쟁을 벌인 프로그램 사용료 인상이 해결되지 않은 만큼 갈등의 불씨는 남아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딜라이브가 M&A 매물로 나오면서 CJ ENM은 딜라이브가 인수되기 전 프로그램 사용료를 인상해야 할 것”이라며 “딜라이브는 사용료가 높게 인상될 경우 앞으로 인수 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서로의 신경전이 격해질 것”이라고 바라봤다.

한편 딜라이브와의 논란과는 달리 CJ ENM과 다른 유료방송 사업자와의 계약은 점차 마무리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CJ ENM 측 관계자는 "일부 사업자와 계약을 논의하고 있다"면서 "몇몇 사업자와는 계약이 거의 완료돼 인상율만 최종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