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보급도 20만대로 늘리고 충전 인프라도 확대
노후경유차는 LPG·전기차 전화 유도하거나 조기 폐차
2025년까지 20조3000억원 투입 일자리 15만1000개 창출

정부는 2025년까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사업에 20조3000억원(국비 13조1000억원)을 투입해 15만1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자료=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
정부는 2025년까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사업에 20조3000억원(국비 13조1000억원)을 투입해 15만1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자료=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

정부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배출이 많은 지금의 석유 중심 수송체계를 전기·수소 중심의 그린 모빌리티로 전환해 오염물질을 감축하는 등 미래 시장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온실가스·미세먼지 감축과 글로벌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해 전기·수소차 보급을 늘리고 노후경유차와 선박은 이른 시간 내에 친환경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정부가 14일 발표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보면 전기차는 승용(택시 포함)·버스·화물 등 2019년 기준 9만1천대에서 2025년에는 113만대(누적)로 보급을 늘린다. 이에 따른 보급 충전 인프라도 급속충전기 1.5만대, 완속충전기 3만대(누적)로 확충한다.

수소차는 승용·버스·화물 등 2019년 기준 5천대에서는 2025년에는 20만대(누적)까지 보급을 늘리기로 했다. 이를 위한 충전 인프라 450대(누적)를 설치하고 수소 생산기지 등 수소 유통기반도 구축하기로 했다.

아울러 노후경유차는 LPG·전기차로 전환하거 조기 폐차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2025년까지 계획하는 LPG·전기차 전환은 화물 13만5천대, 통학차 8만8천대다.

또 노후 관공선·함정(34척)과 민간선박은 친환경(LNG, 하이 브리드 등)으로 전환하고, 관공선 80척은 매연저감장치(DPF) 부착하기로 했다.

아울러 미래형 전기차 부품·수소차용 연료전지 시스템·친환경 선박 혼합연료 등 기술개발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기술개발과 규모의 경제 등으로 전기·수소차의 생산비용 하락에 따라 올해 하반기 중 '중장기 재정 운용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 수소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사업용 수소차 연료보조금제도 단계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정부는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사업을 위해 오는 2022년까지 8조600억원(국비 5조6천억원), 2025년까지 20조3천억원(국비 13조1천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 5만2천개, 2025년까지는 15만1천개의 일자리 창출 효과도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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