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 측, 15일까지 선결 조건 완결 못 해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과의 M&A(인수·합병)을 파기할 전망이다. 사진은 나란히 서 있는 제주항공-이스타항공 여객기. 연합뉴스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과의 M&A(인수·합병)을 파기할 전망이다.
사진은 나란히 서 있는 제주항공-이스타항공 여객기. 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과의 M&A(인수·합병)을 파기할 전망이다. 다만 정부의 중재 등을 고려해 최종 결정을 미루면서 계약 종료 시점은 또다시 늦춰지게 됐다.

제주항공은 16일 입장 자료를 내고 "(마감 시한인) 15일 자정까지 이스타홀딩스(이스타항공 최대주주)가 주식매매계약의 선행 조건을 완결하지 못해 계약을 해제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앞서 제주항공은 지난 1일 이스타항공에 ‘열흘 내로 미지급금 해소를 포함한 선결조건을 이행해야만 M&A 계약을 재개할 수 있다’는 취지의 공문을 보냈다. 그러나 이스타항공은 마감 시한인 15일까지 선결 조건을 모두 마무리 짓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은 현재 미지급금 1700억원 중 3월 이후 발생한 800억∼1000억원의 미지급금을 해소하기 위해 관계사에 비용 탕감을 요청했으나 해소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계약 해제 요건이 충족됐다는 것이 제주항공의 입장이다.

다만 제주항공은 "정부의 중재 노력이 진행 중인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계약 해제 최종 결정과 통보 시점을 정하기로 했다"며 계약 해제 통보 시점을 미뤘다.

이는 계약이 다시 이뤄질 가능성은 낮으나 당장 계약 해제를 하지는 않고 경과를 더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앞서 정부는 정부는 추가 지원 가능성을 시사하며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인수 성사를 위한 중재 노력을 기울였다. 또 최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채형석 애경그룹 부회장과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불러 M&A 성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에 제주항공이 정부의 중재에 부담을 느껴 곧바로 계약을 해제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정부가 민간 업체의 M&A에 개입해 금융지원을 하는 등 특혜 의혹이 제기될 수 있어 정부의 무조건적인 지원은 사실상 어렵다.

한편,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M&A가 사실상 파국을 맞이한 가운데 이스타항공은 파산 수순을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이스타항공의 임직원은 약 1600여명에 달한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