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눈높이 맞춘 창의적인 놀이공간 설계안 선정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변창흠)는 신혼희망타운을 최적의 보육환경을 갖춘 신혼부부 특화단지로 조성하기 위해 특별한 놀이터 설계공모를 시행하고, 당선작을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LH가 지난 2018년부터 신혼희망타운 놀이터 테마로 적용 중인 ‘날씨에 상관없이 안전하게 365일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놀이터’를 주제로 LH 신혼희망타운만의 새로운 놀이터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추진됐다.

LH는 지난 6월 공모를 통해 올 하반기 조경설계 예정인 경기도 내 신혼희망타운 A‧B  2개 지구를 대상으로 숲속놀이터, 촉촉놀이터, 비가와도 놀이터 등 3가지 유형의 테마놀이터 조성 계획을 수립했으며, 아이들의 눈높이를 반영하면서도 우수한 디자인과 기능성을 갖춘 당선작이 선정됐다.

2020 신혼희망타운 놀이터 설계공모 숲속놀이터 당선작. LH 제공.
2020 신혼희망타운 놀이터 설계공모 숲속놀이터 당선작. LH 제공.

첫 번째 테마 ‘숲속놀이터’는 숲과 나무가 있는 친환경놀이터로, 당선작은 A지구에 솔방울 열매가 탐스럽게 열린 정원을, B지구에는 동화 ‘잭과 콩나무’를 모티브로 한 놀이공간을 기획했다.

2020 신혼희망타운 놀이터 설계공모 촉촉놀이터 당선작. LH 제공.
2020 신혼희망타운 놀이터 설계공모 촉촉놀이터 당선작. LH 제공.

한여름 무더위를 씻어 주는 ‘물에 젖어도 즐거운 촉촉놀이터’ 테마에서는 A, B 지구에 각각 풀벌레의 작은 숲과 비버의 댐을 주제로 작은 숲속 애벌레, 비버와 함께 놀이를 즐기는 스토리텔링 공간을 구성했으며, 자연친화적이고 정서적인 공감을 나눌 수 있는 시원한 놀이터를 선보였다.

2020 신혼희망타운 놀이터 설계공모 비가와도놀이터 당선작. LH 제공.
2020 신혼희망타운 놀이터 설계공모 비가와도놀이터 당선작. LH 제공.

또 날씨 걱정없이 뛰어놀 수 있는 ‘차양 및 그늘이 있는 비가와도 놀이터’ 테마의 당선작품은 다양한 색감의 시설물과 개폐형 파라솔, 투명한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맑은 날에는 다양한 색감의 그림자놀이를, 흐린 날에는 차양을 이용해 야외에서도 놀이 및 학습을 할 수 있는 복합 놀이공간을 제시했다.

한편, 테마놀이터와 함께 공모한 ‘학교가는길’ 시설물 공모 부문의 당선작은 동요 ‘우산’을 모티브로 다양하고 흥미로운 조형 요소를 반영해 다양한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학교가는길을 구현했다.

서호수 LH 미래건축부문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조성될 특별한 놀이터와 ‘학교가는길’을 통해 신혼희망타운이 한층 더 아이 키우기 좋은 공간으로 조성될 것을 기대한다"며 "이번 기회로 우수한 중소기업과 함께 협력할 수 있어 더욱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