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주, 제천, 음성, 단양 등 충북 북부권역 피해 심각

충북도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집중호우로 인해 4일 7시 기준 도내 사망 4명, 실종 9명, 부상 2명이 발생했으며, 284세대 총 555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사진=연합뉴스)
충북도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집중호우로 인해 4일 7시 기준 도내 사망 4명, 실종 9명, 부상 2명이 발생했으며, 284세대 총 555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사진=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이제항 선임기자] “우선, 갑작스런 폭우에 피해를 입으신 이재민과 수재민 여러분, 그리고 유명을 달리하신 희생자와 유가족 여러분께 마음을 다해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충청북도당 지역위원장 일동(변재일, 정정순, 이장섭, 도종환, 김경욱, 이후삼, 임호선, 곽상언 등 8인)은 4일 이같이 밝히며, 충북 북부권역의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촉구했다.

지난 1일부터 이어진 예상치 못한 폭우로 충북 전역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충주제천음성단양 등 충북 북부권역을 중심으로 많게는 500mm이상 물폭탄이 쏟아지면서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충북도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금일 7시 기준으로 도내 사망 4명, 실종 9명, 부상 2명이 발생했으며, 284세대 총 555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도로와 하천 등 공공시설 498개소와 주택침수, 농경지, 축산, 수산 등 사유시설 354개소가 매몰되거나 유실됐으며, 일부 도로가 통제되고 토사가 철로를 덮쳐 주요 구간 운행이 차질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태풍 하구핏의 북상으로 5일까지 최대 300mm 이상 더 쏟아질 것으로 예보되어 추가 피해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장섭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충북 청주서원구)
이장섭 국회의원(충북 청주서원구)

더불어민주당 충청북도당 지역위원장 일동(이하 지역위원장 일동)은 “이같은 대규모 재난상황에서 지자체의 대응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면서“신속한 수해 복구와 이재민 긴급구호를 위해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위원장 일동은“기록적인 폭우로 막대한 인적 물적 피해를 입은 충주제천음성단양 등 충북 북부권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것을 촉구”하면서“충북 북부권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등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의 속에 관련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필요한 경우 행정안전부에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배정도 건의하겠다”면서“수해 복구와 이재민 구호에 필요한 예산과 장비 등 대책 마련에 총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