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기대 의원“평화의 인프라 구축해 새로운 한반도 시대 열어야”

양기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광명을)은 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한 '포스트코로나시대의 남북고속철도 건설 세미나'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양기대 의원실)
양기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광명을)은 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한 '포스트코로나시대의 남북고속철도 건설 세미나'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양기대 의원실)

[스트레이트뉴스=이제항 선임기자] 포스트코로나시대 남북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국회차원의 논의가 본격화됐다.

양기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광명을)은 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포스트코로나시대의 남북고속철도 건설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국회의원연구단체 ‘통일을 넘어 유라시아로(대표 노웅래 의원)’와 (사)동아시아철도공동체포럼, 한국교통대 유라시아교통연구소, (사)유라시아평화철도포럼이 공동주최했다.

광복 75주년을 맞아 열린 이 세미나에는 철도 관련 정·관·학계 인사 및 철도·물류 전문가들이 대거 한자리에 모여 포스트코로나시대의 남북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우선, 남북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추진기구가 필요하며, 유엔의 대북 제재와 상관없이 남북고속철도 건설에 대비해 다양한 준비를 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첫 번째 발제에 나선 진장원 상임대표(유라시아평화철도포럼)는 ‘한반도 종단고속철도 건설과 남북철도 협력증진을 위한 창의적 접근’이란 주제를 발표하면서“유엔 제재 해제 후 곧바로 북측 고속철도 공사가 시작될 수 있도록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 상임대표는“국제철도협력기구(OSJD)와의 협력 속에 유엔 제재 없이 북한, 중국, 러시아 간 국제열차가 운행중인 것에 착안해 기존의 경의선 노선을 보수해 서울역~평양~베이징간 노선을 운행하면서 남북고속철도 건설도 병행해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두 번째 발제에 나선 이재훈 연구원(동아시아철도공동체포럼)은 ‘남북고속철도 건설 방안, 대북 제재 해제 전후 추진과제’란 주제에서 “대북 제재 해제 이후 즉시 공사에 착수할 수 있도록 남북한 공동 추진기구 설치 등 빈틈없는 준비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좌장을 맡은 김세호 전차관(국토교통부)은 한반도 철도주권 확보를 강조했고, 안병민 전소장(전한국교통연구원)과 임종일 철도건설과장(국토교통부)은 각각 남북고속철도 건설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리와 남북 철도인력의 교류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한 이장호 교수(한국교통대 철도공학부)는 정부가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인도적 물품 반출을 승인한 상황에서 남북철도운행 필요성을 제시했다. 류제엽 대표이사(서중물류)는 정부간 협력 필요성을 거론하며 법과 제도의 정비를 요청했다.

양기대 의원은 “남북고속철도 건설이 미국의 미온적 태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거스를 수 없는 역사의 대세”라며 “추진기구와 예산, 법적 제도적 정비 등을 잘 준비해 평화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남북고속철도 시대를 열어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에는 박정·김홍걸·양경숙·이용선·양정숙 국회의원과 서호 차관(통일부), 김상균 이사장(한국철도공단), 오재학 원장(한국교통연구원), 오영식 공동대표(동아시아철도공동체포럼, 전 코레일사장), 박준훈 총장(한국교통대), 김세호 전 차관(국토교통부) 등이 참석했다.

양기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광명을)이 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한 '포스트코로나시대의 남북고속철도 건설 세미나'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양기대 의원실)
양기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광명을)이 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한 '포스트코로나시대의 남북고속철도 건설 세미나'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양기대 의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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