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실장등 수석비서관 5인 문 대통령에 사표 제출
통합당 "몇 명 교체하는 것으로 불리한 국면을 넘어가려 해"
사의표명 6인 말고도 청와대 비서관 4명 여전히 다주택자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 전성남 선임기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수석비서관 5명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표를 제출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미래통합당이 "'직'보다 '집'을 택했다"며 맹비난을 쏟아냈다.

김은혜 대변인은 7일 노 실장 등 5인의 사의 표명에 대해 구두논평을 통해 "강남 두 채 김조원 민정수석은 결국 '직'이 아닌 '집'을 택했다. 내놓은 집이 안 팔려서 1주택자 못한다던 김외숙 인사수석도 불행인지 다주택자로 남게 됐다"며 "몇 명 교체하는 것으로 불리한 국면을 넘어가려 하지 말라, 고통받는 국민 앞에 물타기 인사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국정실패에 가장 큰 책임을 져야 할 사람들이 빠져 있다"며 주요 부처장들에 대한 추가 사퇴를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부동산 실정의 김현미 장관과 김상조 정책실장, 민주주의와 법치를 앞장서서 무너뜨린 추미애 장관, 방송 중립성을 훼손한 한상혁 방통위원장부터 스스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였어야 했다"고 밝혔다.

황보승희 의원도 이날 자신의 SNS에서 "결국 집이 최고다"며 "집값 잡겠다고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나라 만들더니 부동산 불패만 입증하고 떠났다"고 비꼬았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밝힌 바에 따르면 이날 사의를 표명한 수석비서관은 노 실장을 비롯해, 강기정 정무수석, 김조원 민정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등 청와대 핵심 요직 인사다.

특히 이들 6명중 3명은 다주택자로 알려져 있다. 노 실장은 서울 서초구와 충북 청주시에 각각 아파트를 보유한 2주택자라는 사실이 알려져 비판을 받다 실거주 목적 외 주택을 처분하라는 권고에 따라 지난달 2일 청주 주택을 처분했다.

이밖에 김조원 민정수석은 잠실 아파트를 처분하겠다고 밝혔으나 시세보다 가격에 내놓은 것으로 알려져 '꼼수'라는 지적을 받았고, 김거성 시민사회수석은 은평구에 재건축 단지에 분양권을 소유하 있으나 거래금지 기간에 해당해 경기 구리 아파트를 처분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김외숙 인사수석은 부산 해운대구와 경기 오산에 각각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다. 김 수석은 이중 한 채를 매물로 내놨지만 거래가 이뤄지지 않아 가격을 낮추고 있다고 밝혔지만 실제 매매가 성사됐는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이날 사의를 표명한 6인을 제외한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참모 중 다주택자는 황덕순 일자리수석,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 이지수 해외언론비서관, 이남구 공직기강비서관,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 등 4명이다.

황 수석은 충북 청주 서원과 흥덕에 도합 3채, 여 비서관은 경기 과천과 서울 마포에 2채, 이 비서관은 서초와 송파(배우자 명의 오피스텔)에 2채, 석 비서관은 제주에만 총 4채의 오피스텔을 소유하고 있다. 지난 5월 말경 임용된 이지수 비서관은 아직 재산을 공개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