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년만에 '최장 기간' 장마...피해 눈덩이
사망 31명, 실종 11명, 이재민 6천900명
정부,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정 전망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전성남 선임기자] 코로나19에 더해 장마와 태풍 등의 천재지변까지 잇따르자 정치권에서 수해 복구 지원과 경기 회복 차원에서 4차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최고위원은 1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2002년 태풍 때 4조1천억원, 2006년 태풍 때도 2조2천억원 추경을 편성해 투입한 경험이 있다며 "현재 남은 예비비로 어렵다면 선제적으로 추경을 검토하고 정부에 제안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도 긴급 고위당정협의를 개최해 추경 편성에 대해 논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 대표는 "총력을 다해 수해에 대응하고 복구에 전념해야 할 때"라며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에 피해 복구를 위한 예비비 지출이나 추경 편성 등 필요한 제반 사항에 대해 긴급하게 고위 당정협의를 갖겠다"고 밝혔다.

애초 민주당 지도부는 추경 편성에 대한 다소 신중한 입장이었다. 앞서 김태년 원내대표는 지난 6일 "추경 여부는 피해 규모를 보고 생각할 것"이라고 밝혔고,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도 9일 "일단은 예비비를 통해 긴급 지원을 하고 추후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여야가 검토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홍수 피해 규모가 예상보다 커지고 5호 태풍 '장미'로 추가 피해마저 우려되는 상황에서 현재의 예비비인 2조원으로는 역부족이라는 진단이 나오면서 전향적인 입장으로 돌아섰다.

이같은 입장은 야권에서도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지난 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미 한 해 3번이라는 이례적인 추경을 했지만, 재해 추경은 성격이 다르다"며 "태풍 루사, 태풍 매미 때도 편성된 사례가 있다"고 밝혔따.

이에 대해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도 "수해가 너무 극심해서 재난 지역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예산이 책정된 게 없다면 추경을 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정부와 협의안이 마련되는 대로 임시국회를 소집, 본격적으로 4차 추경 규모를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12일 당정협의회에서는 특별재난지역 지정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부는 지난 7일 수해피해가 큰 수도권과 충청권 지역 7개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 바 있다. 이후 광주전남 지역 등 다른 지역에서도 추가 피해가 보고되는 상황이라 특별재난지역 지정이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주말에 남부 지역도 폭우로 극심한 피해를 보았다"며 "신속히 논의해 남부 지역도 조속히 재난지역으로 지정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발표에 따르면 10일 기준 집중호우로 인하 사망자 수는 31명, 실종자 수는 11명이며, 이재민은 전국 11개 시도에서 6천900여명이 발생했다. 시설피해는 도로와 교량 4천300여곳, 주택 4천여채가 침수되거나 파손되고, 농경지 2만5000ha가 물에 잠겼다. 또한 무려 718곳에서 산사태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6월 하순부터 한반도를 덮기 시작한 먹구름은 50여일을 지나도록 물러날 생각을 안하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같은 장기 지속 장마는 1987년 이후 33년 만에 처음으로, 예보대로 장마가 이달 중순경까지 지속된다면 '최장기록' 기록을 갈아치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