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2026년말까지 변전소와 송전탑 지중화 시행

은평구 수색·증산뉴타운의 핵심 민원이자 기피시설인 수색2구역의 한전 수색변전소의 지상 철탑과 변전시설. @스트레이트뉴스
은평구 수색·증산뉴타운의 핵심 민원이자 기피시설인 수색2구역의 한전 수색변전소의 지상 철탑과 변전시설. 사진 전면은 수색9구역의 'DMC SK뷰' 건설현장.  @스트레이트뉴스

성수기를 방불하는 서울지역 신규 분양시장에 '로또 중 로또'인 은평구 수색·증산뉴타운 4개 단지의 분양에 최대 복병은 수색변전소와 봉산 산줄기에 우뚝 선 154kV 송전탑이다.

GS건설과 SK건설은 자사의 브랜드가 달린 이들 분양단지 이름에 경의중앙선 철도 건너편에 자리한 'DMC'를 모두 내걸었으나 뉴타운 한복판에 5만여㎡ 넓은 터의 수색 변전소에 대해서는 상세한 설명이 없다.

예비 청약자들이 간과하는 입주자모집공고에 깨알같은 글씨로 '수색2구역에 자리한 수색변전소과 (봉산)에 송전탑이 설치되어 있어, 일부세대는 조망권 및 전자파 등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될 수 있다'라고 명시했을 뿐이다. 또 '특정 단지에 일부 동 지하에는 지하 36~39m에 지중선이 지나가고 있다'고 밝히는 선에서 사전 고지의 형식을 취했다. 

한국전력에 따르면 오는 2026년 목표로 수색2구역인 수색 변전소의 지중화와 봉산 송전탑 철거 등 수색·증산뉴타운의 최대 민원 해결에 나서기로 하고 최근 민간 전문기업에 발주했다.

수색 변전소는 전자파 방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땅속 30m 이하 깊이의 지하공간으로 들어가고 지상의 일부는 지사 사옥과 체육복합시설을 건립하며, 상당수의 터는 민간개발용지로 전환하는 내용이 담긴 용역을 지난 6월 발주했다.

GS건설의 DMC자이 삼총사 중에 대장격인 증산2구역의 '센트럴 자이'는 수색변전소와 가장 멀리 위치, 직접적인 영향은 없다. 

수색 6·7·13구역 등지의 자이 2개 단지와 SK뷰 아이파크 포레는 2023년 7월까지 순차적으로 입주 예정이다. 이들 단지 입주자들은 수색변전소의 지하화와 지상 개발 현장을 3년 이상 지켜보게 된다는 얘기다.

이들 단지는 변전소  터가 상전벽해된 뒤에 수혜를 직접 누리는 아파트들이다. 새옹지마인 셈이다.

지역의 원주민 부동산중개사는 "4구역의 '롯데캐슬'과 9구역의 'SK뷰 등 2개 단지의 집값이 분양가 대비 2배 내외 올랐다"면서 "수색·증산뉴타운에서 수색변전소의 변신은  지역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 이번 4개 단지 분양이 더욱 로또일 수밖에 없도록 한 존재"이라고 귀띔했다.

은평구 수색·증산뉴타운의 허파인 봉산에 자리한 154kV 송전탑
은평구 수색·증산뉴타운의 허파인 봉산에 자리한 154kV 송전탑
은평구 수색·증산뉴타운의 장기 민원의 중심시설인 수색변전소. @스트레이트뉴스
은평구 수색·증산뉴타운의 장기 민원의 중심시설인 수색변전소. @스트레이트뉴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