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민심이반...중도층 대거 이탈
민주, "부동산 후속 대책 나오면 안정"
통합, '기본소득', '4연임 금지'로 의제 선점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전성남 선임기자] 최근 정당 지지도 여론조사에서 미래통합당에게 역전을 허용한 더불어민주당이 겉으로는 애써 담담한 표정을 유지하고 있지만 내심 속앓이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

TBS 의뢰로 리얼미터가 지난 10∼12일 전국 성인 1천507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율(33.4%)은 통합당(36.5%)보다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두 정당의 지지도가 뒤집힌 것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시기인 지난 2016년 10월 이후 처음이다.

이같은 결과에 대해 민주당 지도부는 코로나19 피로감 누적과 부동산 정책에 대한 국민의 실망감, 엎친데 덮친 격으로 터진 집중호우 피해가 작용한 것으로 자가진단했다.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은 13일 강원도 수해현장에서 만난 기자들에게 "정부·여당이 큰 실책을 범했다거나 정책적 오류를 범했다기보다는 전체적으로 상황적 요인이 크다고 본다"고 밝혔다.

진 위원장은 "지지율 하락 추세가 최근 있었기 때문에 역전 상황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은 했다"며 "전체적으로 비상한 상황이다"고 위기의식을 표출했다.

진 위원장은 이어 "냉정하게 돌이켜보면 조그마한 실수들이야 있지만 상황적 요인이 더 크다"며 "국민의 피로감이 큰 상황에서 박원순 시장 문제도 나왔고, 부동산 폭등 상황, 호우 피해까지, 이를테면 주민들의 마음을 사납게 할 만한 일들이 계속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도 진 위원장은 "시간이 좀 지나면 호우 피해도 없어지지 않겠냐"며 "부동산 시장도 안정되면 상황의 요인은 곧 제거될 거라 생각한다"며 지지율 회복에 대한 기대를 내비쳤다.

강훈식 수석대변인도 "부동산 정책이 주요 원인이었다"며 "후속 조치가 발표되면서 시장이 안정화되고 국민이 다시 평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애써 위안을 찾는 듯한 모습이었다.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2위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 후 "부동산 규제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그 정책으로 인한 고통과 어려움이 지지율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았나"고 지지도 하락의 요인을 분석했다.

이 지사는 "정치는 언제나 국민 의사를 존중하고 국민 삶을 개선하는 것이어야 하는데, 좀 더 노력을 많이 해달라는 채찍"이라고 지적했다.

도표=리얼미터
도표=리얼미터

한편 4년만에 들려온 지지도 역전 소식에도 통합당은 달뜬 분위기를 억누르며 표정관리에 신경쓰는 모습이다.

김은혜 대변인은 이번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숫자에 반응하는 게 정치의 가장 가벼운 속성"이라며 "우리는 경마장에 있는 게 아니다. 이럴 때일수록 더 신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민주당이 코로나19 대응과 부동산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와중에 통합당은 정강정책 1호로 '한국형 기본소득'을 내세우는가 하면, '국회의원 4연임 금지' 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정치적 화두 선점도 노리는 모습이다. 

진보진영의 담론으로 다루어졌던 기본소득 문제를 보수정당에서 먼저 꺼낸 것 만으로도 파격적이라는 안팎의 평가에도 통합당이 정강정책 1호에 기본소득을 못박은 것은 김 비대위원장의 당내 개혁에 대한 입김과 고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통합당 정강정책특위가 '4연임  금지'를 마련한 것에 대해서는 초선들의 환영 분위기와 중진의원들은 '공천학살로 이어진다'며 노골적인 불만을 표출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지난 11일 김 위원장은 "4연임 금지는 특위 논의 과정에서 나온 것에 불과하다"며 "단정적으로 정강정책에 반영한다고 이야기할 수 없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