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의원(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더불어민주당,국회 예결위·정무위)

[스트레이트뉴스=이제항 선임기자] “상법 개정안, 공정거래법 개정안, 금융그룹감독법 등 3개 법안(공정경제3법)에 대한 재계와 보수언론의 반대가 극심하다. 우리 정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관철 의지가 분명하고, 제1야당인 국민의힘에서도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긍정적 반응을 보이기 때문이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정무위원회 소속 박용진 의원은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같이 밝히며, 공정경제3법이 기업을 옥죈다고 하는 일부 보수언론과 재벌기득권 대변자들의 주장이 틀렸다고 주장했다.

박용진 의원은 이 법은 기업을 옥죄는 게 아니고 고삐 풀린 망아지 마냥 기업이익을 저해하고 시장질서를 혼란하게 하는 일부 기업 총수들의 ‘무제한권력남용’을 막으려는 것으로 다시 말해, 오히려 이 공정경제3법이 친기업적이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친시장질서 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의원은 “특히 상법 개정안 핵심은 경영진과 지배주주의 잘못된 경영판단을 감시하고 견제하기 위한 이사회의 구성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그래야 기업 운영에서 총수의 전횡을 막고 기업의 이익과 주주들의 이익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또한 "아무리 일부 보수언론이 사주 개인에 의해 운영되는 체제라고 하더라도 일부 사주의 고삐 풀린 권력 남용을 제’하려는 이 법안들의 취지를 왜곡해 기업을 옥죈다고 하면 명백한 허위사실로 상장기업은 보호해야 할 우리 사회의 소중한 자산이지 총수 개인의 소유물이 아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일부 보수언론과 재벌총수 기득권 대변자들의 주장이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는 얼마전 공정거래위원회가 밝힌 바에 따르면, 2천292개 기업이 소속된 재벌집단들의 총수일가의 내부지분율은 평균 3.6%로 다시 말해 한국경제의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들이 겨우 3.6% 지분율을 가진 총수일가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는 것으로 이것은 다시 말해 96.4%의 다른 투자자들의 이해가 무시되고 있는 비합리적이고 비민주적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더해 박 의원은 “상법 개정안의 핵심 내용은 2012년 박근혜 후보의 공약이었고,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입법예고까지 했던 법들인데 재벌들의 로비와 압력으로 그 뒤 유야무야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면서 “8년 전 국민의힘 측이 국민들에게 약속한 법안 개정을 이제라도 국회가 하겠다는 것으로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재벌총수 일가의 사적 이익이 아니라 기업과 국가경제, 그리고 국민들과의 약속을 먼저 생각해서 합리적인 태도를 보여주실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