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 "검찰개혁이 지지부지한 요인 중 하나는 조국의 경험부족·무능함"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검찰개혁이 지지부지한 요인 중 하나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등의 경험부족과 무능이다'라고 소신 발언을 이어갔다.

금 전 의원은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개혁'이라는 구호가 난처한 상황을 모면하는 핑곗거리로 남용되고 있다"며 "검찰개혁은 중요한 과제로 지금처럼 비판의 목소리를 틀어막는 구실이나 핑계로 소비되어서는 안 된다는 취지에서 경향신문에 글을 썼다"며 자신의 칼럼 내용을 소개했다.

금 전 의원은 "검찰개혁이 지지부진한 훨씬 더 주요한 원인은 조악한 개혁안을 조급하게 밀어붙이는 경험부족과 미숙함, 오만 정이 떨어지게 만드는 노골적인 편향인사, 우리편에게 유리할 때는 검찰의 힘을 한껏 이용하다가 우리 편이 수사를 받게 되면 말을 180도 바꾸는 내로남불과 불공정"이라며 이것이 진짜 원인이라고 했다.

특히 담당자의 경험부족과 무능 탓에 검찰이 주도권을 쥐게 돼 개혁 동력을 상실했다고 주장했다.

■이태규 "간판, 메뉴를 바꿨는데 주방장이 그대로면 결국..."

이태규 국민의당 사무총장이 24일 "(안철수 대표가) 서울시장을 내부적으로 검토한 적이 없지만, 그 부분을 우리가 원천적으로 배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같이 말하며 "현재 생각해본 적은 없다"고 전했다.

국민의힘과의 통합에 대해선 "안철수 대표께서는 묻지마 통합, 연대 이런 것보다는 야권의 혁신 경쟁이 우선"이라며 "합친다는 부분이 어떤 새로움을 보여주는 것이냐. 명분도 있고 명분에 맞는 내용도 있어야 국민들이 공감해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당명, 당색 등을 교체한 데 대해선 "신장개업을 했는데 간판만 바꾸고 메뉴를 바꿨는데 주방장이 그대로 있으면 결국 메뉴가 바뀌어도 맛없는 음식은 계속 나온다"며 "좀 더 본질적으로 들어가야 된다. 그 본질적인 부분은 아직 국민들한테 보여준 것이 없다"고 평가했다.

■이상돈 "주호영, 안철수대표 '러브콜'은 김종인 견제하기 위한 전략"

이상돈 전 민생당 의원은 24일 국민의힘을 향해 내년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단일 후보로 내세운다면 당을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전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자기들이 당 후보도 제대로 못 내고, 과거에 출마해 3등한 후보를 외부에서 영입하면 정당의 존재 의미가 있겠느냐. 간판을 내려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과거 안 대표의 새정치연합과 민주당은 결국 깨졌다. 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쳐져 바른미래당이 탄생했지만, 결국 내분으로 망했다"고 덧붙였다.

이 전 의원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안 대표에게 거듭 '러브콜'을 하는 것을 놓고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견제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안 대표와 뭘 한다기보다는 김 위원장을 견제하고 자신들의 당 장악력을 높이기 위한 것 아닌가"라며 "안 대표와 교감이 있거나 철학이 같은 사람이 아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