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사과 각별한 의미...군 통신선 재가동 요청"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전성남 선임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서해상에서 북한군 총격으로 인한 공무원 사망 사건에 대해 "분단상황이라고 해도 일어나서는 안 될 유감스럽고 불행한 일"이라며 애도의 뜻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28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희생자가 어떻게 북한 해역으로 가게 됐는지 경위와 상관없이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운을 뗀 후,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정부로서는 대단히 송구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해당 사건이 벌어진 다음날인 23일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를 소집해 해당 사안에 대해 논의하고 북한 당국의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한 바 있다.

사건이 벌어지자 국민의힘을 비롯한 야권에서는 '대통령 책임론'을 부각시키며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의 발언에 앞서 국회 앞에서 '북한의 우리 국민 학살만행 규탄 긴급의원총회'를 열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추미애 장관 아들을 구하려고 국방부가 얼마나 노력했나. 해수부 공무원을 구하려고는 그 10분의 1 노력이라도 했는가"라고 정부와 문 대통령에게 비난의 화살을 날렸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보다 앞선 비대위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국민 생명을 보호하는 책임이 대통령에게 있다고 누누이 말씀하신 분인데 유독 이번 만큼은 아무 말씀도 안 하고 계신다"며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촉구한 바 있다.

공무원 피격 사건의 파장이 확산되자 우리 측 정보·외교당국의 발걸음이 바빠졌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7일(현지시간) 미국을 방문해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을 만나 해당 사건에 관련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본부장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이번 사건에 대해 한국 정부의 입장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후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입장 등을 담은 통지문을 통해 '대단히 미안하다'는 뜻을 전해왔다. 북한 전문간들은 이에 대해 그동안 접경지에서 비슷한 사고가 발생했을 당시 최고 '유감'에 그쳤던 종래의 입장과는 다른 이례적인 표현이라고 분석했다. 

문 대통령도 이날 이러한 김 위원장의 사과에 대해 '각별한 의미'라며, "북한의 최고지도자로서 곧바로 직접 사과한 것은 사상 처음이며 매우 이례적"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도 남북관계가 파탄으로 가지 않아야 한다는 마음이라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번 비극적 사건이 사건으로만 끝나지 않도록 대화와 협력의 기회를 만들고 남북관계를 진전시키는 계기로 반전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이번 사건을 계기로 남북간 통신선 복구를 북측에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유사 사건 발생을 막기 위한 해법을 공동으로 모색해야 한다"며 "가장 아쉽게 부각되는 것은 남북 군사 통신선이 막혀있는 현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