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Blue1Brown' 유튜브 크리에이터이자 혁신 교육가
딱딱한 수학 원리 그래픽 애니메이션으로 쉽게 설명

300만명 수학 유튜버 그랜트 샌더슨. [출처:3Blue1Brown]
300만명 수학 유튜버 그랜트 샌더슨. [출처:3Blue1Brown]

그랜트 샌더슨(Grant Sanderson)은 구독자 310만명(2020년 9월 23일 기준)을 보유한 수학 유튜브 채널 '3Blue1Brown' 크리에이터이자,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수학과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혁신 교육가이다.

서울스피커스뷰로(SSB)에 따르면 샌더슨의 유튜브 영상은 애니메이션과 시뮬레이션을 활용, 입력값의 변화에 따른 그래프와 선형의 변화를 보여줌으로써 구독자들이 수학과 관련된 문제 및 공식과 법칙 등을 직관적이고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특히, 수학 퍼즐과 암호, 기하학 등 수학에 관련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동적을 시각화해 수학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이러한 영상 제작을 위해 수학 애니메이션용 파이썬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인 'manim'도 자체 개발해 배포하고 있다.

보통 알려진 증명과 논리 위주의 엄격한 수학과는 달리 수학의 본질을 바라보려고 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채널의 방향성도 수학을 최대한 직관으로 설명하는 데에 둔다. 많은 영상에서 그랜트 자신이 강조하는 점 중 하나가 "명제의 참과 거짓을 해결하는 데에 매달려 있는 것보단 실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채널에 업로드된 시리즈는 선형대수학의 본질(Essence of Linear Algebra)과 미적분학의 본질(Essence of Calculus), 신경망(Neural Networks), 미분방적식(Differential Equations) 등 4개이다.
이 중 미적분학의 본질과 선형대수학의 본질 시리즈는 지금의 3b1b를 있게 해준 시리즈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470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푸리에 변환'의 원리를 설명하는 영상. [출처:3Blue1Brown]
470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푸리에 변환'의 원리를 설명하는 영상. [출처:3Blue1Brown]

애니메이션과 시뮬레이션이 들어가기 때문에 글이나 수식, 그림만 표현이 가능한 책과 달리 입력값의 변화에 따른 그래프의 변화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어 직관적으로 빠르게 이해할 수 있다.

다시말해 전통적인 주입식이나 수식을 통한 증명적 교육법과는 다른 시각적 패러다임을 통해 가르치기에 해당 시리즈를 대학 과정이나 책으로 독학을 한 사람이라도 완전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된다. 수학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영상을 보면 신세계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도 미적분학이나 기하 벡터에 처음 입문할 때 개념 정리용으로 시청하기 좋다는 평가다. 수학이라는 학문이 본질적으로 무엇인지 알 수 있고, 이렇게 수학의 본질적인 관점에서 주제에 접근하기 때문에 교과서를 보는 것보다 훨씬 더 깊이 있고 본질적인 이해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다만, 한국 교과과정 상 말 그대로 직관적인 '개념 이해'의 관점에서 시청하는 것이 좋다. 미적분의 경우 다항함수의 미적분을 먼저 배우고 난 다음 초월함수를 배우는 한국의 교육과정과는 달리 이 시리즈는 처음부터 미적분학의 거의 모든 것을 다룬다. 선형대수학 시리즈 역시 직관적인 개념 이해와는 별개로 한국 교과과정에서의 접근과는 조금 괴리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2020년 5월 개설된 한국어 채널에서 미적분학의 본질 시리즈와 선형대수학의 본질 시리즈를 통번역하고 있다.

현재, 샌더스은 MIT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Quanta, Udacity, Manning, Numberphile 등의 기업 및 교육단체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한편, 서울스피커스뷰로(SSB)는 10년 이상의 연사 연계 서비스 노하우와 컨벤션 콘텐츠 기획력을 기반으로 기획부터 실행까지 전 단계별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All-in-One MICE' 전문기업이다. IASB(국제스피커스뷰로협회) 정회원으로 전세계 110여개 뷰로 및 해외기관과의 협업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