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19 신규 확진자 오르락내리락...8일 0시 기준 63명
김태년, "극우단체 행태를 이해도 용납도 안돼"

 

김계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총괄조정관(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하며 일부 보수단체가 '한글날 집회'를 강행하려는 것에 대해 엄정 대응할 것임을 예고했다.

김계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총괄조정관은 8일 중대본 회의에서 "코로나19 재확산이 우려되는 위기상황에서 다시금 일부 단체가 한글날 집회를 예정하고 있다"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김 제2총괄조정관은 "지난 8월 15일 광화문 집회로 코로나19가 전국으로 재확산됐고 현재까지 1천800여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며 "정부는 이런 상황이 재발하지 않도록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고 철저하게 대응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집회를 준비 중인 단체는 국민의 생명과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불법 집회 시도를 즉각 중단해 주길 바란다"며 "경찰 및 각 지자체는 불법 집회로 인해 방역에 구멍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69명이 추가돼 누적 2만4천422명을 기록중이다. 이는 전날(114명)보다 45명 줄어든 수치로, 추석 연휴 이후 두자릿수와 세자릿수를 오가며 오르락내리락 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방역당국은 추석 연휴기간 대규모 인구 이동의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며 여전히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고 있다. 특히 한글날과 주말까지 다 이어지는 사흘 연휴를 앞두고 있어 신규확진자가 다시 확산세로 접어들 우려가 있다며 정부의 방역수칙 준수를 성실히 이행해 줄 것을 연일 당부하고 있다.

김 제2총괄조정관은 "코로나19가 재확산되지 않도록 이번 주말까지 특별방역 대책이 이어진다"며 여행이나 이동 자제를 재차 강조했다.

이러한 입장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마찬가지다. 민주당은 이날 "코로나 방역은 한순간의 방심, 허점에 무너진다"며 집회 철회를 촉구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국감 대책회의에서 "가장 큰 위협 요인은 극우단체의 도심 집회"라며 "국가 방역체계를 무너뜨리고 국민에 위협을 가하는 집회를 기어이 열고 말겠다는 극우단체의 행태를 이해할 수도, 용납할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