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별 지하철 노선 5G 서비스 평균 가용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통신사별 지하철 노선 5G 서비스 평균 가용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지난 한 해 동안 누적 이용자 수 27억 명을 기록한 서울지하철 일부 호선의 5G 가용률이 현저하게 낮아, 5G 이용자의 서비스 체감도 향상을 위해선 통신사의 품질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부의장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서울지하철 3호선과 8호선의 5G 가용률은 각각 26.74%와 26.96%로 전체 지하철 평균 가용률인 76.33%에 크게 못 미쳤다.

특히 서울지하철 3호선의 5G 가용률은 5G 커버리지 전체 점검 대상 호선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이동통신 3사 중에서는 LG유플러스 5G 가용률이 2호선 48.73%, 3호선 11.13%, 8호선 6.65%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김 부의장은 “국민의 발로 불리는 서울지하철에서 5G 가용률 편차가 상당히 큰데, 이는 5G 품질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하지 못했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통신3사는 5G 요금제 가입을 안내하면서 이용자 가입 지역과 관련 대중교통에 대한 5G 가용률 및 커버리지 등을 약관으로 고지하여 5G 이용자를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5G 가용률 실태조사를 정례화하여 변화추이를 면밀하게 살필 필요가 있다”며 “통신사 스스로가 5G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유도하여 궁극적으로는 5G 가입자의 서비스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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