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예산안 시정연설..."2021년 예산 약 556조"
한국판 뉴딜 32조원, 'K-방역' 1조8천억 투입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과 국정 운영 방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핌)

[스트레이트뉴스=이제항 선임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로 인한 국난 극복을 위해 여야간의 초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28일 오전 국회에서 진행한 2021년 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일자리 창출이 경제 회복의 출발점"이라며 "이를 위해 국회의 협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고용유지 지원금' 등으로 46만명의 일자리를 지키고, 청년, 중장년, 소상공인에 대한 맞춤형 지원으로 민간 일자리 57만개를 창출하겠다"며 고용문제 해결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노인, 장애인 등 고용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정부가 직접 일자리 103만개를 제공해,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충격을 해소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역사랑 상품권과 온누리 상품권 발행을 18조원 규모로 확대하고, 골목상권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며, 소비를 촉진하겠다"며 "코로나19로 위축된 국내 관광을 활성화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정부가 마련한 내년 예산은 약 555조8천억이다. 문 대통령의 이날 연설에 따르면 한국판 뉴딜에 32조5천억원이 투입하고 생계·의료·주거·교육 등에 46조9천억원이 투자된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에 내년에 32조5000억원을 투자해 36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며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를 좁히기 위한 '지역균형 뉴딜'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46조 9000억원을 투입해 생계·의료·주거·교육의 4대 사회안전망을 더욱 튼튼하게 구축할 것"이라며 "어르신들의 노후소득을 위해 기초연금 30만 원을 기초연금 대상 모든 어르신으로 확대하고, 고교 무상교육을 전 학년으로 확대해 고교 무상교육을 완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움추려든 수출 회복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해외 플랜트 수주와 중소기업 수출자금 지원 등을 위한 무역정책자금 5조8천억 원을 추가 공급하고, 수출시장 다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지원도 늘려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신혼부부와 청년 층의 주거 복지에 대한 방안과 함께 코로나19 등의 감염병 예방과 치료에도 만전을 기할 것임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주거 안정에도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신혼부부와 청년의 주거 복지에도 만전을 기하겠다. 또 K-방역 예산도 1조 8000억원으로 대폭 늘려 이미 세계의 표준이 된 K-방역의 성고을 더욱 든든하게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국민은 여야가 국난극복을 위해 초당적 협력을 해 주길 바라고 있다. 함께 잘 사는 나라'를 향한 우리의 노력이 민의의 전당 국회에서부터 실현될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