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연맹 제공
한국소비자연맹 제공

 

한국소비자연맹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와 공동으로 제3회 청년 소비자 이슈 공모전 발표제를 3일 The-K호텔 가야금홀에서 개최했다.

공모전은 2018년에 시작해 올해 세 번째로 새로운 소비환경의 변화에 대해 젊은 층의 시각에서 청년들이 당면한 소비자 문제를 발굴하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서 마련됐다.

소비자 문제에 대한 관심 고취와 소비자 운동 저변 확대를 위해서다. 공모전은 지난달 12일부터 25일까지 출품작을 받아 사전심사를 통해 본선 진출작 10개 작품을 선정했다.

본선에 진출한 출품작은 경쟁 PT와 현장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공정거래위원장상 △한국소비자연맹 회장상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장상 △장려상이 선정됐다.

'배달하지 않는 배달 앱'이 공정거래위원장상을 수상했다. 배달앱 상의 모호한 가격 기준, SHOP IN SHOP형식으로 같은 옵션의 같은 메뉴를 다른 가격과 다른 가게명으로 판매하는 상술, 리뷰 조작 등으로 청년을 속이고 있는 문제를 제시했다.

정부는 통신판매 관련 사실 고지 방법 법안 개선과 정보 제공 기준을 마련해야 하고 기업은 소비자들의 올바른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소비자 차원에서는 소비자 교육과 바른 리뷰 문화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시상식에는 송상민 공정거래위원회 국장,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회장, 심영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이 참석했다. 다음은 수상작품.

◇ 공정거래위원장상 (1개팀)
△ 배달하지 않는 배달 앱 - 최다혜(건국대), 박수영(이화여대), 엄은아(충북대), 이예안(울산대), 조소현(서울대)

◇ 한국소비자연맹 회장상 (2개팀)
△ '킬(KILL)보드'를 탄 당신, 오늘은 안전하십니까? - 구정모·이주형(서울대),구현모·이세현(연세대)
△ 언택트 미니보험과 2030청년세대 - 황준령·현영교(성균관대)

◇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장상 (2개팀)
△ E-커머스 시장의 편리함 속 숨겨진 비밀 - 서연·이예나·송현근·배재국·강태성(충남대)
△ 리셀재테크의 청년 소비자 이슈 - 김서연·박혜은·신다빈·윤지수(숙명여대)

◇ 장려상 (5개팀)
△ 라이브 커머스의 현황과 해결방안 - 문현지(계명대)
△ 제로웨이스트 - 김소연·신채원(인천대)
△ 청년세대의 과소비&과시소비 문제에 대하여 - 이유정(서강대)·이휘준(중앙대)·강서연(고려대)·김민주(인천대)·신정우(이화여대)
△ 코로나시대, 청년소비자를 유혹하는 온라인 불법 사행산업 -  조원준(카톨릭대)
△ 초개인화 - 김송찬(서울대)·황정현(경희대)·이재원(이화여대)·장은진(명지대)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