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여수공장 용성단지 전경. LG화학 제공
LG화학 여수공장 용성단지 전경. LG화학 제공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LG화학이 바이오 원료를 활용해 친환경 합성수지 생산에 나선다.

LG화학은 세계 최대 바이오 디젤 기업 네스테(Neste)와 손잡고 바이오 원료를 활용한 친환경 합성수지 생산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이를 위해 LG화학은 네스테와 바이오 기반의 친환경 사업 및 관련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체결했다.

네스테는 자체 공정 기술을 보유한 바이오 디젤 분야 최고의 선도 업체로 전사 영업이익의 80%가 바이오 원료 및 이를 기반으로 한 친환경 제품에서 창출되는 핀란드 기업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바이오 원료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제품의 상업화를 추진하고, 아시아와 유럽 등 글로벌 시장 정보를 공유하며 신용도 제품 개발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LG화학은 "네스테와의 MOU를 통한 구체적인 수량과 협력 기간은 양사의 협약에 따라 밝힐 수 없지만, 앞으로 수년간 친환경 합성수지 생산에 필요한 바이오 원료를 안정적으로 공급 받을 수 있을 전망"이라고 했다.

우선 LG화학은 내년 하반기 중 네스테의 바이오 원료가 투입된 제품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네스테의 바이오 원료는 재생 가능한 폐식용유, 팜오일 등의 식물성 기름으로 생산되며, 화석 원료 대비 온실가스 저감 효과가 매우 큰 친환경 물질로 평가받는다. LG화학은 네스테의 바이오 원료를 기반으로 한 폴리올레핀(PO), 고흡수성수지(SAP), 고부가합성수지(ABS), 폴리카보네이트(PC), 폴리염화비닐(PVC) 등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LG화학은 탄소 배출 및 온실가스 저감을 통한 지속가능성 전략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LG화학은 지난 7월 국내 화학업계 최초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2050 탄소 중립 성장'을 선언한 바 있다. 화석 원료를 바이오 원료로 대체할 경우 동일한 투입량 기준 기존 제품 대비 온실가스를 50% 가량 저감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LG화학 노국래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은 "LG화학은 '2050 탄소중립 성장' 달성을 위해 바이오 원료 및 친환경 소재 기반의 자원 선순환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