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의원님 살려주십시오 하라"
이정옥, "재보선은 성인지 학습기회"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좌),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우)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좌),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우)

"의원님들 한번 살려주십시오, 하세요."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지난 5일 국회 법사위 예산심사 전체회의에서 '법고을LX' 사업이 전면 삭감된 것에 관련해 조재연 법원행정처장(대법관)에게 던진 말이다.

박 의원은 조 처장에게 "절실하게, 3천만원이라도 절실하게 말씀해달라"며 "의원님, 꼭 살려주십시오. 정말 국민을 위해서 필요한 일입니다....한 번 하세요"라고 말했다.

이에 조 처장이 난처한 표정으로 답변을 미루자 박 의원은 "살려주십시오 한 마디면 끝날 일을 참 답답하다"며 질의를 마쳤다.

이같은 발언은 여지없이 비판으로 돌아왔다. 예산 심사 권한을 쥐고 있는 국회의원이라는 위치에서 대법관 지위인 법원 처장에게 읍소를 강요하는 '갑질'을 했다는 것이다.

논란이 되자 박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예산심의 권한을 가진 국회의원이 우월적 권한을 남용한 것처럼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며 사과의 뜻을 밝혔다.

그러나 야당 측 인사의 비판은 다음날 까지 이어졌다. 김근식 경남대 교수(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은 6일 자신의 SNS에서 "가히 막말의 최고봉, 국회의원의 허세 발언 끝판왕"이라며 "남에게 호통치기 전에 스스로 반성하고 자숙하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국민 전체가 성 인지성에 대한 집단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

이 말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종합정책질의에서 뱉은 말이다.

이날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은 내년 4월 재보궐 선거와 관련해 "박원순·오거돈 두 전직 시장의 성범죄로 838억 원의 선거 비용이 들어가는데, 여성 또는 피해자들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생각해본 적 있나"는 질의를 던졌다.

이 장관은 이에 대해 "국민 전체가 성인지 감수성에 대해 집단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라는 답변을 내놓았다.

이에 윤 의원이 "838억원이 성인지 감수성을 위한 학습비라는 것이냐"고 묻자,  이 장관은 "어떤 상황에서도 국가를 위해 긍정적인 요소를 찾아내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장관의 답변에 윤 의원은 기가 막힌 듯 "그걸 여성가족부 장관께서 변명이라고, 이 정부를 대변해서 할 대답이냐"며 "기본적인 질문에도 답을 못하는 분이 대한민국의 여성가족부 장관이 맞느냐"고 강하게 비판했다.

답변이 문제가 되자 민주당 의원들이 서둘러 이 장관에게 해명의 기회를 주며 두둔에 나섰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이었다.

국민의힘은 이후 논평을 통해 "여가부장관이  황당한 궤변을도 늘어놓고 있다"며 "여성가족부 장관이 아닌 N차 가해자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정의당도 브리핑을 통해 "재보궐 선거를 피해자에 대한 일말의 고려도 없이 단순히 학습도구로 전락시킨 이번 발언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 장관은 피해자분들께 즉각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같은 기회를 정부여당에 비판적인 'SNS 독설가'들이 놓칠리 없다. 서민 단국대 교수는 "여가부 직속으로 성인지 감수성 증대를 위한 드림팀을 구성하자"고 말했고,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장관들이 단체로 실성을 했나"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