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대선 재수한 사람이 확률 높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친박근혜계와 갈등을 빚다 당을 떠났던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여의도로 화려하게 돌아온 가운데, 유 전 의원에 대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6일 "대통령 선거를 보면 재수한 사람이 당선될 확률이 높다. 우리 당에서 재수한 사람은 한 명밖에 없는 것 같은데 꼭 성공해서 합격하길 바란다"며 힘을 실어줬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경제전문가"로 유 전 의원을 언급하며 “지향하는 바를 꼭 성취할 수 있도록 진심으로 기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국회의사당 맞은 편에 새로 '희망22' 사무실을 연 유 전 의원은 '결국은 경제다' 모토를 내걸고 "문재인 정권이 걷어차고 끊어버린 주택 문제 사다리를 복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청래 "추미애,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추미애 파이팅!"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검찰개혁 완수 전까지 장관직을 내려놓지 않겠다'고 16일 밝힌 것을 두고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검찰개혁을 응원한다"고 힘을 실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금 검찰개혁은 8부 능선을 향해 가고 있다"며 "검경수사권 조정과 공수처의 출범이 그 기준"이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앞에서 말한 것처럼 새로움은 낯섦을 동반하고 새로운 법과 제도는 저항에 부딪히게 돼 있다"며 "가장 앞자리에서 그 저항의 바람을 뚫고 무소의 뿔처럼 달려가는 것이 추미애 장관"이라고 주장했다.

또 정의원은 "검찰개혁의 시대, 주무 장관으로서 추미애의 운명"이라며 "그래서 추미애 장관을 응원한다.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와 같이, 그물에 걸리지 않은 바람과 같이, 흙탕물에 더럽히지 않는 연꽃과 같이,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추미애 장관을 응원한다. 추미애 파이팅!"이라고 글을 마쳤다.

■김두관 "가덕신공항으로 정리 될 것..."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김해신공항을 확장하려고 하면 산을 깎아야 하는데 이 문제는 부산시와 협의하지 않았고, 또 부산시가 산을 깎아 위험한 국제공항을 승인할 이유가 없다"며, 정부의 김해신공항 검증 결과와 관련해 "백지화로 결론이 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는 이날 오후 최종 검증 결과를 발표할 예정인데 김해신공항안을 백지화하는 방향으로 결론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대구·경북은 지금 공항이 확정됐기 때문에 김해신공항 확장안이 무산되면 가덕도신공항 쪽으로 정리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정치권에서는 가덕신공항으로 빠르게 결정을 하는 걸로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2030년에 세계엑스포를 부산광역시에서 유치했기 때문에 (가덕도신공항을) 2028년쯤 완공하기 위해서 굉장히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