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건의

김주영 의원실 제공
김주영 의원실 제공

[스트레이트뉴스=이제항 선임기자] 
 
김주영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김포시갑)과 박상혁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김포시을)은 11월 17일(화) 김현미 장관을 만나 서부권 광역급행철도(가칭 GTX-D)의 조속한 추진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건의문을 전달했다.

수도권 서부권은 김포와 검단 등 2기 신도시에 이어 계양과 부천 등 3기 신도시가 들어설 예정으로 2·3기 신도시의 인구를 합치면 약 100만여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3기 신도시의 광역교통 대책도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4곳의 신도시와 주변 인구까지 고려하면 광역교통망이 미흡해 지금도 큰 불편을 겪고 있는 주민들의 교통난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수도권 주민들의 교통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광역급행철도 등 교통기반 시설이 골고루, 균형 있게 배치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추진 중인 GTX-A, B, C 등 3개 노선만으로는 신도시 등 수도권 주민의 교통수요를 충족시켜주고 교통난을 해결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정부가 수도권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GTX-A, B, C 등 광역급행철도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서부권은 제외되어 광역급행철도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광역교통 2030’을 발표하면서, 광역급행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서부권에 신규 노선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현재 국토부는‘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용역을 진행 중이며 내년 상반기 발표 예정이다.

김주영 의원은 “김포시는 인구 증가수가 전국의 기초자치단체 중 전국 1위를 한 만큼 사통팔달 교통인프라 확충이 가장 우선돼야 한다”며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반영이 절실하다. 지역구 의원들과 자치단체장이 함께 모여 의견을 제시한 만큼, 수도권 서북부 교통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달라”고 밝혔다.

박상혁 의원은 “김포시 주민들의 심각한 출퇴근 교통난을 해결하고 한강신도시의 정상적 발전을 위해서는 광역급행철도가 반드시 필요하다.”며,“수도권 균형개발의 가치 실현을 위해 GTX-D 노선을 반드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사업추진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강조했다.

한편, 정하영 김포시장이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유치 서명을 김현미 장관에게 전달했다. 김포시는 지난 9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유치를 위한 10만 명 서명운동을 시작했고 11월 9일까지 9만 5천여 명이 서명에 참여하면서 광역급행철도의 수혜 사각지대인 김포시의 교통난 해소를 염원하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