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특별법' 발의 의욕...부·울·경, 산중위 의원 중심
국힘, 'PK 챙기자니 TK가'...김종인·주호영 이견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지난 4일 부산 동구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울·경 지역균형 뉴딜 현장최고회의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해 신공항 사업' 백지화와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두고 여야가 사뭇 다른 표정을 짓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 차원에서 가덕신공항에 총력을 다해 추진한다는 입장인 반면, 국민의힘은 대구·경북(TK)과 부산·울산·경남(PK) 지역간 이견을 의식해 곤혹스런 입장이다.

먼저 민주당은 김해신공항 사업이 폐기되는 대로 당장 '가덕신공항 특별법'을 발의하겠다며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가 17일 밝힌 바에 따르면 "김해신공항이 무산되면 현실적으로 가덕도 이외에 다른 후보지가 없다"며 "핵심은 절차를 생략하지 않으면서 사업 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가덕신공항 사업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꺼낸 카드는 특별법이다. 특별법에 관해 공을 들이고 있는 의원들은 부산·울산·경남을 기반으로 한 의원들로, 검증위 발표와 대체 입지가 확정되면 특별법을 통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국회 산자위 소속 민주당 의원 17명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덕신공항은 동북아 물류산업 차원에서도 필요하다"며 "소모적 정쟁을 넘어 실용적, 경제적 관점에서 더 늦지 않게 대한민국이 결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회견문에는 이학영 산중위 위원장과 송갑석 간사 그리고 경남 김해시을이 지역구인 김정호 의원을 비롯해 17명이 이름을 올렸다.

의원들은 "산업정책을 다루는 산중위원들로서 동남권을 넘어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동북아 물류 허브역할을 할 수 있는 24시간 운영 가능한 안전한 동남권 관문공항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며 "가덕신공항이 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동남권 관문 공항 추진을 위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당의 입장과 동남권 공항 후속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속전속결' 방침의 배경의 하나로 표면적으로는 2030년 부산 월드엑스포 유치를 내세우고 있다. 2030년 4월 이전에 동남권 공항 개항이 절실하다는 논리다. 

하지만 정계 일각에서는 내심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의식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런 지적에 대해 민주당은 적극 부인하고 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에서 "정치적 고려가 있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가덕도 등 새 부지에 대해 압축적으로 검증하자는 요구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페이스북에서 "1년 6개월 전 검증을 시작할 때 누가 내년에 보궐선거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겠나"라며 "검증위의 분과별 검증이 얼마 전에 정리됐고, 법제처의 유권해석이 지난주에 나왔다. 지금이 발표할 적기"라고 반박했다.

김두관 의원은 MBC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서 "공교롭게도 부산시장 보궐선거와 맞물리게 됐지만 가덕신공항 결정은 더 늦출 수가 없다"며 동남권 공항 추진의 '순수성'을 강조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화상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화상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국민의힘은 자당 소속 PK 지역 의원들이 특별법에 열의를 가지고 임하는 것과 달리 TK 지역 의원들은 행여라도 민심이 이반될까 전전긍긍한 모습이다.

당 지도부도 다소 엇박자가 나는 모습이다. TK 지역 의원들은 맹주로 자리매김한 주호영 원내대표는 정부의 김해신공항 폐기와 가덕신공항 추진에 대해 여당의 선거전략이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내년 보궐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이) 어떻게든 덕을 보려고 변경을 추진하는 것 같다"며 가덕신공항 추진이 '월성 1호기의 판박이'라며 감사원 감사 추진까지 언급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 중요한 국책 사업을 변경하는 과정에 무리나 불법이 있으면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다"며 "이낙연 전 총리와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일관되게 김해공항 확장에 문제가 없다고 하더니, 내년 보궐선거를 앞두고 어떻게든 덕을 보려고 변경을 추진하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와 달리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새로운 공항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다면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강구를 나름대로 적극적으로 할 수밖에 없다"며 정부와 여당의 방향에 수긍하는 입장을 취했다. 

앞서 김 비대위원장은 지난 11일 부산을 방문한 자리에서도 "정부가 결론을 낸다면, 부산 신공항에 대해 당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내년 보궐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가덕신공항 추진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했다가 혹여라도 부산 지역 민심을 이반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을까 우려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