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당정청은 대국민 사과하라"
TK "소송 불사" vs PK "가덕신공항 적극 추진"

곽상도 의원 등 국민의힘 대구경북 지역구 의원들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김해신공항 백지화 관련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핌)
곽상도 의원 등 국민의힘 대구경북 지역구 의원들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김해신공항 백지화 관련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핌)

[스트레이트뉴스=전성남 선임기자] 정부의 '김해신공항안 백지화' 방침에 따라 국민의힘 지역구 의원들간의 희비가 교차하고 있다.

먼저 국민의힘은 당 차원에서 당정청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지난 17일 논평을 통해 "'신공항 문제'를 4년이나 끌며 부산시민을 괴롭혀온 문재인 정부가 손바닥 뒤집듯 입장을 바꿨다"며 "문 대통령과 민주당 이낙연 대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국민과 부산시민 앞에 사죄부터 하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처럼 사과를 요구하고 있지만 대놓고 반대 입장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 당내 지역구 의원들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대구·경북(TK) 지역 의원들은 정부의 결정에 격하게 반발하고 소송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대구시당 위원장인 곽상도 의원은 같은날 오후 TK 의원들과 간담회를 연 후 "동남권 신공항을 원점에서 재검토 해야한다"며 "아무 권한도 없는 총리실 검증에 맞춰 백지화 수순을 밟는 것은 국책 사업을 신뢰하는 국민에 대한 횡포"라고 말했다.

곽 의원은 이어 "감사원 공익감사가 청구할 요건이 될 수 있지 않나 보고 있다"며 "필요하다면 소송도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한홍 의원(경남도당 위원장)도 성명서를 통해 "선거 유불리만 감안한 포퓰리즘 정치가 국가 미래와 영남주민들의 염원을 집어삼킨 것"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무소속 홍준표 의원(대구 수성구을)은 같은 대구 지역구임에도 정부의 이번 결정에 찬성한다는 의견을 밝혀 대비됐다.

홍 의원은 이날 SNS에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과 대구 신공항 특별법, 광주 공항 이전 특별법을 동시에 만들어 국토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울산·경남(PK) 지역 국민의힘 의원들은 환영 일색이다. 부산시당위원장인 하태경 의원은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국민의힘 부산 의원들이 적극 힘을 보탤 것이며, 부산시당 차원에서 '신공항 지원 특별법'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부산 진구갑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서병수 의원도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신공항 정치'가 시작됐다"면서도 "그래도 좋다. 내일은 가덕도 신공항을 만든다고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부산 사상구 지역구의 장제원 의원은 "신속하게 가덕도 신공항 추진으로 이어지지 못하면 또 다시 지역갈등만 조장하는 불씨로 작용할 것"이라며 "정부가 지체없이 동남권 관문공항의 입지로 가덕도를 발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출신인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정부의 이번 결정에 대해 지난 2016년 김해신공항을 추진키로 한 결정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밝혀 주목된다.

홍 부시장은 SNS에서 "어제 김해공항 검증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국토부는 그 당시 고려해야 할 많은 부분을 놓쳤다"며 "그것을 인정한다면 그 이유를 소상히 밝히고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