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정부·환자단체 등과 폭넓게 논의 예정

신현영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신현영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스트레이트뉴스=이제항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은 20일(금)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의 성과와 문제점, 재도약 전략’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신현영 의원은 만성질환관리 사업의 성과와 개선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대한개원내과의사회, 대한가정의학회, 대한가정의학과의사회와 함께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의 현황과 나아갈 방향에 대해 학계, 정부, 환자단체가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은 이전에 진행됐던 지역사회 일차의료 시범사업과 만성질환관리 수가 시업사업을 통합한 것으로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지난 9월 기준 2,490개 의원, 282명의 케어코디네이터가 참여하고 있으며, 21만 명이 환자가 등록해 관리를 받고 있다. 6개월 이상 등록 고혈압 환자 중 16.7%는 혈압이 개선됐고, 당뇨병 환자 중 22%는 공복혈당이 개선되는 성과도 확인됐다.

토론회 좌장으로는 이건세 교수(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가 맡아 진행을 하고, 발제에는 조비룡 교수(서울대 의대) 강연에는 강재헌 교수(성균관대 의대), 조현호 이사(대한개원내과의사회)가 나선다.

이날 토론회 패널에는 유태욱 부회장(대한의사협회), 정지연 사무총장(한국소비자연맹), 조동찬 기자(SBS 의학전문), 곽경근 이사(대한개원내과의사회), 이스란 국장(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 윤구현 대표(간사랑동우회)이 참여한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일차의료 만성질환 시범사업의 성과와 2021년 본사업으로 나아가기 이전에 시범사업에서 부족했던 부분들을 나누고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재도약 방법을 모색할 예정이다.

신현영 의원은 “만성질환관리사업은 일차의료가 정부와의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주도적으로 만들어가고있는 의료계의 의미있는 시범사업”이라며 “본 토론회는 의료계, 정부, 학계, 언론계, 환자 단체가 모여 좋은 모델을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 의원은 또한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이 본사업으로 추진될 때 제기될 수 있는 다양한 쟁점들과 개선안들이 토론회에서 활발하게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자리에서 나온 고견들이 본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에 귀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일차의료단체들과 만성질환관리사업 토론회 개최 포스터(자료=신현영 의원실)
일차의료단체들과 만성질환관리사업 토론회 개최 포스터(자료=신현영 의원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